ADVERTISEMENT

경희사이버대학 2007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 수상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국소비자 포럼이 주최한 2007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Korea Trust Company Awards) 사이버 대학부문에서 17개 사이버 대학과 경쟁 끝에 경희사이버대학교가 대상을 차지하였다.

지난 2007년 3월 6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선 1차로 소비자 패널조사, 기업마케터 델파이조사를 통해 후보 기업의 선정 과정이 진행되었고, 2차로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신뢰도 등 5개 항목을 5점 척도로 세세하게 평가하여 최종 결과를 발표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17개 사이버대학 중 경희사이버대학교, 한양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등 3개 대학교만이 선정되었고, 최종 2차 소비자 조사에서는 무려 136,500여명의 소비자가 참가하여 경희사이버대학교가 대상을 차지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제품, 서비스, 소비자 보호, 투명한 정보 제공,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자 및 경영진 등 5개 항목을 평가하였는데, 최종 투표 결과 경희사이버대학교가 3.62점, 서울사이버대학교가 3.56점, 한양사이버대학교가 3.48점 순이었다.

2003년부터 시작된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Korea Trust Company Awards)은 대한민국 대표 기업을 대상으로 대규모 소비자의 '산업군별 신뢰기업 투표' 와 5개 항목별 '기업별 신뢰도 평가'를 통해 기업별 신뢰지수를 측정하여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기업을 선정, 발표하는 행사로 알려져 있다.

특히 소비자 패널조사, 기업마케터 델파이조사를 통해 후보 기업을 선정하는 1차 조사 과정에서 해당 기업 담당자에게 선정 여부를 비공개로 진행하여, 행사의 공정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신문사나 리서치 회사에서 진행되는 각종 상들이 미리 해당 기업의 신청을 접수 받고, 그 후 ‘공적 기술서’등의 자료를 통해 이를 토대로 업체를 선정하는 것에 비해,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Korea Trust Company Awards)는 기업의 수상의지가 배제된 채 100% 소비자 집단의 직접 투표를 통해 선정되는 것으로 이 상은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고 있어, 다른 어떠한 상보다 의미가 크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Korea Trust Company Awards)에 선정된 기업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소비자 보호에 대한 신뢰도, 투명한 정보 제공에 대한 신뢰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신뢰도, 경영자 및 경영진에 대한 신뢰도 등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부문별 대상 기업들을 살펴보면, 신한은행, 현대증권, BMW코리아, SK텔레콤, 교보문고, 국민카드, KT&G, 롯데쇼핑 등 각 사업부문에서 최고의 기업들만이 선정되었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지금까지 8천여 명의 재학생과 3천여 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캠퍼스에서 5개 학부 18개 학과, 50여 개의 전공분야를 통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은 200여 명의 국내 최고 교수진과 100여 명의 온라인 전문가라는 갖추고 6개의 대형 스튜디오를 활용해 강의콘텐츠를 100% 자체 제작하고 있다. 또한 뛰어난 LMS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엄정한 학사관리를 하고 있다.

가상 스튜디오를 포함한 동영상 스튜디오 6실, 음성 녹음실 1실 등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국내 최대 규모인 230평에 달하는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튜디오는 촬영과 동시에 실시간 편집과 인코딩이 가능하며 한 학기 최대 100여 과목을 동시에 제작할 수 있어 풍부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가상 크로마 키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스튜디오는 차원이 다른 영상 제작을 가능케 해 높은 학습 효과를 이끌어 낸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베트남 하노이외국어대, 몽골 울란바토르대, 필리핀 폴리테크닉대, 미국 댈러스 영어교육센터, 인도 델리대, 재미한인학교협회 등과 국제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을 통해 이들 대학에 ‘한국어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스터디 홀’을 설치해 현지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의 해외거주 학생들은 모두 200여명에 이른다.

또한 온라인뿐만 아니라 서울과 수원 캠퍼스에 위치한 ‘도서관’, 온라인 강의를 언제든지 수강할 수 있도록 설치된 ‘PC실습실’, 그리고 지방 재학생의 학습 편의성 및 학습의욕 고취와 모임 공간으로 ‘지역학습관’이 마련되어 있다. 최근에는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인정받아 e-러닝 분야의 사실상 국제 기술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SCORM에서 국내 최초로 국제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번 수상과 관련하여 경희사이버대학교 입학관리처장 김혜영 교수는 “2003년 다보스 포럼에서는 향후 10년 동안 대기업, 공공기관, 교육기관의 주요 목표는 신뢰구축(Building Trust)이 될 것으로 예상한 것처럼, ‘신뢰’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단방향이 아닌 쌍방향 정보 교환 시대에는 ‘신뢰’의 전달이 어느 곳이듯, 누구에게든 가능하지만, 한 번의 실수로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모두 잃을 수도 있는 시대입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저희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시장 상황 속에서도 소비자에게 탄탄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교육을 리드하고, 사이버대학의 세계기준이 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이라고 말했다.

이번 2007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Korea Trust Company Awards)의 수상은 5월 10일 11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진행되며, 이번에 타 사업 부문에 1위로 선정된 신한은행, GS건설 등의 35개 기업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