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과 로하스, 배워야 성공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학교는 18일 한국기술센터에서 국내 웰빙과 로하스 관련 상품 마케팅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웰빙&로하스 전략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올해는 웰빙과 로하스를 위한 정부의 올바른 정책 방향과, 관련 수요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마케팅 성과 분석 및 향후 대책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의 조성준사무관은 『웰빙과 로하스를 위한 정부의 환경보건정책』을 주제로 아토피, 수은중독 등 환경문제로부터 발생되는 수용체 피해 현황에 대해 정부의 대책과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의지뿐만이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책임경영이 어우러져, 짧은 시간 내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위험인구가 최소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TBS FM 박찬희의 생활경제」의 ‘똑똑한 소비자코너’에 출연중이시며,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돌연변이 마케팅’의 저자이시면서 마케팅 칼럼리스트로 활동 중인 (주)브릿지의 대표이사 신병철박사는『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제로 완전정보시장에서의 소비자 행동특성에 대해 분석하고, 건강과 인생 후반전을 고려하는 웰빙, 로하스 소비자들의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주)한화63시티의 송흥규박사는 호텔외식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건강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성장하는 로하스 시장의 차별화된 Health Marketing기법』에 대해 설명했다. 광범위해진 웰빙 마케팅 사례와 로하스 개념적용 방안에 대한 현장에서의 실제적 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매년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학교가 공동으로 주최, 발표하는『한국소비자웰빙지수』조사 계획에 대해 함께 설명되었다. 한국소비자웰빙지수(KWCI ; Korea Well-Being Consumer Index)는 2004년 한국표준협회컨설팅과 연세대학교가 공동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웰빙 기능성 평가기준이다. 4년차인 KWCI 조사는 올해 2007년, 웰빙상품부문 116개 상품군, 380개 후보상품, 웰빙서비스부문 51개 서비스군, 185개 후보서비스, 총 113,000샘플에 대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소비자 조사가 실시된다고 설명했다. 결과는 9월 4일 중앙일보와 조인스닷컴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이러한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은 보다 객관적인 구매 기준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더 나은 웰빙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게 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본 세미나를 주관한 내추럴비즈니스연구소(KNBI, www.knbi.org)는 미국 로하스 전문기관인 NMI(The Natural Marketing Institute)의 보고서 한국어판 및 Conscious Wave사가 발간하는 LOHAS Journal의 번역 보급을 준비하면서, 미래 웰빙소비 예측 및 로하스 시장 개척을 위해 연구하는 모임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웰빙과 로하스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한 선진 로하스기법 탐구,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국내 소비패턴 조사자료 등을 공유하고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의 업계동향, 최신정보교류, 토론 및 학습을 위한『한국로하스포럼』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회원이 되면 해외 웰빙과 로하스 정보, 국내 소비자 조사 자료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웰빙&로하스전략 세미나는 이번이 1차로 올해 4차까지 개최된다. 2차 세미나는 6월 20일(수), 3차 세미나는 10월 17일(수), 4차 세미나는 12월 12일(수)에 진행될 예정이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