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에 한번 재무설계 받으세요

중앙일보

입력


"안락한 은퇴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위험요인은 무엇일까요?"
느닷없이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질병'이라고 응답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어 ▶가족의 건강 악화 ▶물가 ▶공해 ▶교통사고 등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경제잡지'포춘'의 설문 조사 결과는 전혀 뜻밖이었다. '장수'가 바로 1위였다.
왜 그럴까? 너무 오래 살면 준비해 놓은 은퇴자금이 고갈돼 결국 말년에는 파산하는 황당한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길고 중요한 은퇴기를 얼마나 준비하고 있을까. 배짱이처럼 즐기고 놀지는 않더라도, '닥쳐 올 겨울'을 위해 약간의 곡식이라도 스스로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독일 속담에 " 한 아버지가 열 아들을 키워낼 수 있어도, 열 아들이 한 아버지를 공양하기는 어렵다" 는 말이 있다. 이는 비단 독일만의 문제가 아니다. 100살을 사는 시대에,우리의 노후를 더 이상 국가와 자식에게만 기대할 수 없다. 스스로 미리 준비하는 은퇴로 당당하고 안락한 노후를 마련하자.

◇나의 은퇴플랜,지금 세우기 시작하자
은퇴플랜이란 특별한 근로소득이 없는 은퇴 이후의 생활을 위해 필요 자금,각종 건강보험과 같은 보장 장치를 경제 활동기에 마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1단계:은퇴자금, 나는 과연 얼마나 있어야 될까?
☞은퇴시점 결정 및 노후생활 기간 추정하기
☞은퇴 후 생활비 및 기타 필요자금 결정하기
※은퇴자금의 4가지 핵심 구성요소:①부부공동생활비 ②홀로 남게 될 배우자 생활비 ③남편의 사망 직전 의료비④아내의 사망 직전 의료비
▶2단계:현재의 재무상태 분석 및 은퇴 시점에서의 자산 가치 측정
☞ 현재의 재무상태 진단(자산·부채·소득·지출 분석)
▶3단계:부족한 자금 마련하기
앞의 1,2단계를 통해 자금을 현재가치로 계산하여 빼면 자신의 은퇴를 위한 자금의 과부족분이 계산된다. 부족분이 있다면 이를 모으기 위한 월 적립금액을 계산한다.
월 투자자산을, 수정된 현재 자산과 은퇴목표를 고려해 배분하고, 저축 및 투자 상품(은행·보험·증권 상품 망라)을 선정한다.
이 모든 것은 전문가와 상의한 뒤 실행 여부를 판단한다.
▶4단계:모니터링
은퇴플랜이란 장기간에 걸친 계획이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른바 '나의 은퇴호'가 잘 순항하고 있는지, 어디까지 갔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구체적으로는 투자 상품의 성과 및 투자목표 달성 정도, 세법이나 금융 관련 규정 개정 여부, 경기 동향 등 전반적인 상황과 변화를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이와 함께 건강 상태와 소득을 비롯한 개인적 상황 변화를 체크,수정이 불가피한 경우 즉시 반영해야 한다.

"건강검진은 일년에 한번, 재무설계는 3개월에 한번!"

프리미엄 최준호 기자
자료 제공=메리츠증권(imeritz.com/1588-34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