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리에쏙!] 공부 안된다고? '셀프 다이어리' 써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새 학기를 맞아 성적을 향상시키는 핵심은 스스로 공부하는 데 있다. 자신이 선생님이 돼 공부에 필요한 환경을 만들고 스스로 공부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고, 스스로에게 알맞은 학습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집중력이 중요하다. 성적은 집중력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집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은 '셀프 다이어리'를 기록하는 데서 그 출발점을 찾을 수 있다. 셀프 다이어리에 오늘 공부할 내용을 적어 놓고 미리 계획을 세우면, 자신이 세운 학습 목표가 명확해지기 때문에 구체적인 학습을 이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셀프 다이어리는 또한 자신이 학습했던 내용을 어떤 방법을 통해 습득했는지 기록해 둘 뿐만 아니라 하루하루 자기 스스로 얼마나 많이 알았는지, 혹은 학습 목표를 이루었는지를 평가해 봄으로써 자기반성의 기회를 갖도록 해준다.

은비는 하루의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려 노력하였고, 이를 매우 잘 이행한 학생이었다. 은비는 공부할 목표를 시간과 구체적인 학습 분량으로 설정해 하루의 학습목표를 꼼꼼히 세워나갔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학습목표를 이행하는 학습 방법 역시 구체적으로 잘 서술했다. 목표를 채워 스스로에게 만족했을 경우 스티커를 붙여 만족도를 표시했다.

은비에게 이 자기주도 학습 셀프 다이어리를 두 달 동안 매일 쓰도록 하고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질문했다. "그날그날 제가 무엇을 공부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빠진 부분이나 못했던 부분을 챙겨가며 공부할 수도 있었고요. 날마다 빠짐없이 셀프 다이어리를 쓴 것을 보니 너무 뿌듯하더라고요. 시험 준비를 하는 데도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1단계 목표 수립=중요한 점은 계획을 세울 때 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까지 모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밑거름을 만들 수 있고 자신의 학습 습관 및 시간 관리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때 기억해야 할 점은 오늘 공부할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는 점이다. 수학공부.영어공부처럼 구체화되지 않은 학습목표를 세우는 것은 실천하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영어 단어 40개 외우기 등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세워야 한다. 수학의 경우 방정식 개념 이해 및 문제풀이 등이 해당된다.

◆2단계 시간 배분.학습계획 수립=목표를 세운 다음 해야 할 일을 시간에 따라 나누고 학습계획을 세워야 .0

한다. 이 부분에서는 세운 목표를 어떤 시간에 할 것인지 또는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정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쉬는 시간 & 점심시간-영어단어 20개 외우기', '오후 5:00~6:00-저녁 & 외운 단어 복습', '7:00~9:00-사회 수행평가 자료조사' 등이다.

◆3단계 학습 내용 기록=하루 동안 공부한 학습내용을 자신의 방법대로 반복하여 외우고 기억해 보도록 한다. 단어를 외울 때는 노트에 단어를 반복해서 적어보고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는 소리 내어 여러 번 읽어보기로 바꿔볼 수 있다. 이런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다.

◆4단계 도움 받기 기록=공부할 때 모르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수 있다. 학생들은 친구에게 물어본다거나 혹은 선생님.부모님. 형제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또는 인터넷이나 참고 도서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도움을 받은 사람이나 도움을 받은 내용을 기록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사회 자료 조사' 등을 기록한다.

◆5단계 자기평가=세운 목표를 생각하면서 자기 스스로 평가해본다. 스스로에게 점수를 주어 자기만족감과 성취감을 볼 수 있고, 부족한 점을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과목별 학습 목표에 따른 개별 평가를 함께하면 어떤 과목에 취약한지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자기 평가는 ▶매우 못함▶못함▶보통▶잘함▶매우 잘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평가 결과에 대한 이유도 기록한다.

송인섭 숙명여대 교육학부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