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반도의 겨울이 사라져간다

중앙일보

입력

뉴스위크2월 8일 기상청은 지난 10년간(1996∼2005년)의 한반도 기후특성을 분석해 발표했다. 평균 기온은 섭씨 14.1도로, 과거 30년(1971∼2000년) 평균 기온(13.5도)보다 0.6도 올랐다. 지난 100년간 세계 평균 기온이 0.74도 올랐다는 다른 연구결과에 비하면 우리나라 기온의 상승 속도가 엄청나다.

게다가 기상청은 근대적인 기상관측이 시작된 1904년 이후 2000년까지 우리나라 평균 기온이 1.5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는 지구 평균의 2배 이상이다. 권원태 기상청 기후연구실장은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온난화 추세는 전 지구적 추세를 웃돈다”고 말했다.

기후 관련 현상은 대부분 그 원인이 추정될 뿐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세계 평균 기온에는 바다도 포함하는데 통상 바다는 육지보다 기온이 낮다. 그래서 육지에 속하는 한반도 평균 기온이 세계 평균보다 조금 높게 나온다.

한국의 경우 지구온난화 현상에 더해 도시화가 급진전하면서 다른 국가에 비해 온난화가 더 빨라진 측면도 있다고 한다. 권원태 실장은 “기온 상승에서 도시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20~30% 정도”라고 했다.

즉 지난 100년간 상승한 기온 1.5도 중 1~1.2도는 지구온난화 때문이고, 나머지 0.3~0.4도는 도시화 효과라는 분석이 가능하다. 기상청 기후연구실 부경온 박사는 “현 단계에서는 그 정도로 이해될 뿐 더 이상 정밀한 분석은 없다”고 했다.

요즘은 기상 관련 뉴스의 홍수다. 울릉도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눈축제를 기획했으나 포근한 기온 때문에 취소했다. 국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지역 특산물 판매 행사도 온난화 여파로 차질을 빚었다. 명태 축제로 유명한 강원도 고성군은 인근 해역의 수온 상승으로 명태가 사라지면서 일본과 북한에서 수입한 명태로 축제를 열었다.

연근해에 평소 보지 못한 아열대성 어류들이 늘어났다는 등의 뉴스도 연일 전해진다. 1990년대 겨울이 1920년대보다 약 한 달 정도 짧아졌다는 몇 년 전 보도가 재탕되기도 한다.

더 충격적인 보고도 있다. 교토의정서 발효(2005년 2월 16일) 2주년에 때맞춰 국립산림과학원은 100년 후 국내 산림이 아열대림으로 바뀐다는 우려를 공표했다.

지난 2월 2일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에 의존한 인간 활동이 계속되면 21세기 말(2090~2099년)에는 1980~1999년 지구 평균기온 대비 최대 6.4도 상승할 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IPCC의 전망을 토대로 “최악의 경우 기온이 6도 상승하면 기존의 다양한 산림 생물이 고사하거나 고립돼 현재의 난대림 지대가 아열대 기후로 바뀌게 된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금세기 들어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년 1%씩 증가한다고 본다.

이에 따라 지난 2000년 국립환경연구원은 2070년께엔 우리나라 기온이 2000년 당시보다 1~4도 상승한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다들 나름대로 과학적 근거와 방법론에 입각한 분석이다.

나아가 영국의 경제학자 니컬러스 스턴이 지난해 발표한 ‘기후변화의 경제학’ 보고서를 보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스턴은 지구 기온이 19세기 산업혁명 이전보다 2도 오르면 지구 생물종의 15~40%가 멸종한다고 봤다. 또 3도 오르면 2억 명이 살던 곳을 떠나야 하고, 4도 오르면 수억 명의 가옥이 침수된다.

뉴스위크 칼럼니스트 로버트 새뮤얼슨은 스턴의 보고서를 비판하면서 “지구온난화의 결과는 누구도 장담키 어려우며, 특히 스턴은 22세기가 어떠하다는 추측을 포함한 놀라운 가정을 토대로 비극이 임박했다고 겁을 준다”고 반박했다.

덴마크의 회의적 환경주의자 비외른 롬보르와 같은 학자들은 환경 보호론자들이 통계를 과장하거나 왜곡한다고 공격한다. 사실 환경문제는 변수가 많고 미래의 문제인 까닭에 항상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이론적인 대립이 여전하다 해도 한반도가 얼마나 더워졌는지는 사회의 각 영역에서 일어나는 일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이학박사 출신의 권원태 실장은 “지구온난화는 단지 생물학적으로 덥고 짜증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었다”고 했다.

정예모 삼성지구환경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지구온난화에 보이는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하나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노력이고, 또 하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려는 정책이다. ”

의류업계에서는 ‘겨울 장사 해서 1년 먹고 산다’는 말?있다. 코트, 점퍼 등 고가의 옷이 겨울에 많이 팔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겨울철 이상난동으로 매상이 뚝 떨어지면서 겨울 대목이 실종됐다고 한다.

한국의류산업협회 고재길 기획조사팀장은 “경기침체에다 겨울 기온이 높아 업계 전반이 매출 목표에 못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가산업은 중국에 70여 개의 판매점을 둔 중견 의류 수출업체다. 2000년부터 자체 브랜드인 ‘랑시’로 중국 시장 문을 두드린 모가산업은 지구온난화 여파를 톡톡히 체감한다. 겨울옷 중에서도 가죽과 밍크 등 두꺼운 의류 판매가 눈에 띄게 줄었다.

겨울 매출의 30% 안팎을 차지하던 가죽과 밍크 제품이 2004년 이후 감소하더니 지금은 10%대로 떨어졌다. “날씨 때문에 두껍거나 고가의 제품은 인기가 없다”고 이 회사의 김영호 경영전략실장은 말했다. 그래서 같은 겨울옷도 가을옷처럼 부피를 줄이고, 색상과 디자인만 겨울 분위기를 자아내는 쪽으로 제품의 컨셉트를 바꿨다.

실용성보다는 감성과 디자인으로 승부를 거는 시대라는 말이다. 또 겨울이 짧아지면서 봄옷 판매 시점을 앞당겨 해당 상품의 매출액도 덩달아 늘었다. 전체 매상의 40% 정도 하던 겨울 매상이 35% 선으로 떨어진 반면 봄 매상은 증가했다.

따라서 모가산업은 아예 중국 난징, 충칭, 청두같은 남방 도시를 주시하기 시작했다. 이곳 소비자의 구매 성향과 제품 선호도를 분석 중이다. 더운 지방에 사는 사람의 취향이 훗날 더워진 중국 전체 소비자 취향을 나타내리라 보기 때문이다.

미래 시장을 발견한 모가산업은 남방 도시 매장의 책임자를 통해 현황을 보고받고 각종 자료를 수집한다. 김 실장은 “아무리 날씨가 더워도 인류가 옷을 벗고 다니진 않는다”며 의류업계의 미래를 낙관했다.

국내 시장도 별반 다르지 않다. 중저가 의류 브랜드로 잘 알려진 이랜드도 두툼한 코트류의 생산을 줄였다. 또 보온 기능이 강조돼 온 겨울철 오리털 파커도 보온 기능보다는 패션 기능에 더 치중한다.

“겨울 의류는 사업부 차원에서 매출 현황을 실시간 파악해 재고를 줄이는 쪽으로 신경을 쓴다”고 김용범 이랜드 홍보담당 과장은 말했다. 의류업계는 이처럼 지구온난화 적응에 안감힘을 쏟는다.

최근 들어 기상재해도 심해졌다. 그런 현상이 지구온난화 때문인지는 속시원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적지 않은 전문가는 두 현상이 밀접하게 연결됐으리라고 추정한다. 한국의 경우 1997년 이전까지 1조원을 밑돌던 기상재해 피해액은 98년부터 급증해 왔다.

삼성지구환경연구소가 지난해 기상청, 소방방재청, 한국은행 통계 등을 분석한 지표에 따르면 기상재해 피해액은 98년 1조원을 넘어 2002년과 2004년에는 4조~6조원 대를 기록했다. 그래서 GDP에서 자연재해가 차지하는 비중도 0.04%(1997년)에서 0.89%(2002년)로 급증했다.

기상이변이 빈발하고 재해 규모도 커졌다는 의미다. 정예모 수석연구원은 “산업화가 진행되고 과학기술이 발달했지만 우리 생활에서 날씨의 영향력은 더욱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에 맞서 농어민들은 풍수해보험, 농작물 재해보험 등 자연재해 대비 보험에 많이 가입했다. 17개 시·군에서 시범적으로 시행 중인 풍수해보험은 소방방재청이 관장하고 민영 보험사(동부화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이다. 태풍, 홍수, 호우, 해일, 강풍, 풍랑, 대설 등의 풍수해 대비 보험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농어민 부담 경감 차원에서 보험료의 49~65%까지 보조한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가입자가 1만6300여 명으로 해당 지역 가입 대상자의 7.3%에 달한다. 지난해 7월 시행 2개월 동안 382건(가입률 0.24%)이었던데 비하면 크게 늘어가는 추세다.

소방방재청 재해보험팀 정용완씨는 “가입률 7.3%는 의무 보험이 아닌 임의 보험으로서는 높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내년부터 풍수해보험 시행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정부 보조 보험료도 57~79%까지 높일 방침이다.

“자연재해 피해 복구는 정부 몫이라는 인식이 걸림돌이지만 지구온난화가 진행될수록 자연재해 보험 가입자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보험개발원 이기형 손해보험본부장은 예상했다.

지구온난화는 한국에 없던 질병을 발생케 하거나, 통제 가능했던 질병의 고삐를 풀어버리기도 한다. 온난화는 감염성 질병의 전파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법정 전염병 중 쓰쓰가무시, 말라리아, 세균성이질, 비브리오패혈증 등 기후변화와 관련 깊은 질병들은 90년대 이후 꾸준히 늘어 왔다.

최근 해외여행객이 귀국하면서 옮아오기 시작한 아열대성 질병인 뎅기열만 해도 아직은 한국에서 감염 사례가 없다. 뎅기열은 이집트 얼룩모기 바이러스에서 오는 질병으로 심할 경우 사망하기도 한다.

그러나 “온도가 계속 올라가면 매개체인 모기 밀도가 높아져 뎅기열 같은 전염병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박옥 질병관리본부 전염병감시팀장은 경고했다. 정부는 2005년부터 조류인플루엔자 같은 신종 인플루엔자 창궐에 대비한 전염병 위기 대응 통합연습을 중앙부처와 16개 시·도, 민간기업 등을 참여시켜 실시 중이다.

국민도 환경문제를 예전보다 더 많이 생각하기 시작했다. 환경부가 지난해 12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2.8%가 친환경 상품에 관심을 표명했다. 2005년 환경부 여론조사 결과(57.9%)보다 절반 가까이 늘었다.

친환경 상품을 구매한 경험도 응답자의 59.7%로 2005년의 21.3%보다 대폭 올랐다. 친환경 제품이 주로 화장지, 세제류 등 개인용품에 몰려있지만 사용자의 90% 이상이 ‘인체 무해성’과 ‘환경 보전’ 때문에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탄산가스 배출을 줄이는 정책적 모색도 활발히 벌였다. 한국은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범지구 차원의 노력으로 발효된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협약’에 93년 12월 47번째 국가로 가입했다. 기후변화협약 국가들은 교토의정서 발효에 따라 2008~2012년 자국 내 온실가스 배출총량을 90년대 수준 대비 평균 5.2% 감축해야 한다.

국가별 감축량은 경제 여건에 따라 -8 ~ +10%까지 차별 적용되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이면서도 개도국 지위를 가진 한국은 멕시코와 함께 아예 의무감축 대상국에서 빠졌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03년 기준 세계 9위며, 지난 10년간 증가율은 연평균 5.0%로 세계 1위를 달린다.

따라서 2013년 시작되는 2차 의무 이행기간에 한국이 의무감축 대상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안준관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변화팀장은 “2013년에는 OECD 회원국 중에서 국민총생산 대비 온실가스 배출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기업들도 친환경 제품 생산은 필수이며, 생산 시설과 공정 개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대한상공회의소 환경·안전위원회는 2001년 2월 산하에 산업계 기후변화협약 대책단을 발족했다.

대책단에는 SK, 현대자동차, 한화, 금호아시아, 쌍용양회공업, 남부, 동서발전 등의 기업과 중소기업중앙회가 참여했다.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 조윤택 선임연구원은 “이 기구에서 기후 정책에 관한 경제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내 에너지 정책을 개발한다”고 했다.

온실가스를 줄이려는 개별 기업의 활동도 두드러진다. PFCs(과불화탄소)는 지구온난화 유발지수가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커, 배출량 저감이나 처리는 반도체 업계의 숙제다. 삼성전자는 세계반도체협회와 협정을 맺고 2010년까지 온실가스의 하나인 PFCs 배출량을 97년 대비 10%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자사 항공기들이 배출하는 탄산가스 총량을 산출해 왔다. 주요 시장인 유럽연합이 2, 3년 후쯤 유럽 권역에 들어오는 항공기의 배기가스 총량을 할당하고 초과분에 부과금을 물리리라는 예상 때문이다.

그래서 아시아나는 항공기 기종과 엔진별, 노선별 배기가스량 측정 작업을 마무리지었다. 앞으로 국제교류와 해외여행 증가폭에 항공사들의 비행 횟수도 함께 늘려야만 한다.

그러나 오히려 배기가스를 줄여야 하는 숙제가 항공사에 떠안겨졌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공히 최단 거리 비행이나 적정 고도 비행, 최적의 연료 탑재 등 비행 거리와 하중을 줄이는 방안도 연구 중이다.

배기가스 부담금이 고스란히 승객 몫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에너지관리공단의 오대균 박사는 “수출이 많은 국내 대기업은 생산 설비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노력을 많이 했다”고 진단했다.

지구온난화는 기업에는 또 하나의 사업기회도 된다. 대표적 예가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청정개발 체제) 제도다. 특정 기업이 탄산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유엔이 지정한 기구의 검증을 받으면 감축량만큼을 다른 기업에 판매하는 제도다.

할당된 탄산가스 배출량을 초과하는 기업이 이 제도를 주로 이용하게된다. 한국에서는 울산화학과 퍼스텍, 휴켐스 등이 선두주자다. 전경련 산하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최준수 팀장은 “7개의 CDM 사업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에 등록됐고,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배출권(CDM 사업에서 인정된 온실가스 감축분)을 보유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런 기술개발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올해 안으로 온실가스 배출권에 투자하는 ‘탄소 펀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정부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기후변화협약대책위를 꾸려 99년부터 3년 단위로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왔다. 현재는 2008년부터 2012년을 기간으로 하는 4차 종합대책을 수립 중이다.

과학기술부가 지난해 작성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일본, EU 등 주요 선진국과 한국은 연구비 구성에서도 많은 차이가 난다. 일본은 2004년 국가 총 R&D 예산 중 24%를 이 분야에 쏟아부었다. EU도 국가 총 R&D예산의 13% (2006년)를 투입하며, 미국도 9%(2005년)를 지원했다.

반면 한국은 지난해 기준으로 국가 R&D 예산 중 3%를 이 분야 연구에 지원했다. 그나마 연구 분야가 온실가스 감축에 치중돼 있으며, 기후변화 영향평가나 적응분야 연구개발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과기부는 평가했다.

또 기후변화 관련 기술은 공공성과 불확실성이 있어 실용화 단계에 이를 때까지 정부가 기술개발을 주도해야 한다. 미국, 일본, EU 등 선진국에서 취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한국은 기후변화 과학, 영향평가, 적응에 관한 대응이 부처별 산발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일관성 있는 영향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권원태 기상청 실장은 지적했다. “일관성있는 평가를 위해서는 기후변화-자연생태계-사회경제를 포함하는 ‘국가표준기후변화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최근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담은 ‘불편한 진실’을 펴낸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지구온난화 위기를 푸는 한 방법으로 시장자본주의와의 동맹을 거론했다. 종전까지 기업들은 환경영향을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고 대차대조표 항목에서도 누락해 왔다.

하지만 최근엔 많은 기업이 자신들의 경제적 선택이 환경과 공동체, 직원에게 주는 영향을 정교한 방식으로 측정해 대차대조표에 기입하기 시작했다고 고어는 말했다. 기업이 단기 수익성 압박에서 벗어나 장기 수익성을 선호하는 쪽으로 변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006년 말 기준으로 세계적으로 지속가능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은 860개에 이른다. 한국은 삼성SDI가 2003년 국내 처음으로 지속가능 보고서를 낸 이래 지금은 현대자동차, 포스코, 기업은행 등 20여 개 기업이 참여한다.

한국 정부는 국력에 비해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고 국내 기업들의 분발을 다그친다. 한국도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기업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시대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