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죽음은 현실의 탈출구가 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나면서부터 크게 어리석었고/자라면서 병이 많았네/중년에 어찌 학문을 좋아하게 됐고/말년엔 외람되게 벼슬이 높았네… 근심 속에 즐거움 있고/즐거움 속에 근심 있네/저 세상으로 떠나며 생을 마감하는데/다시 무엇을 구할 것인가."

퇴계(退溪) 이황(李滉.1501~70)선생이 죽기 전에 조카에게 유언해 자신의 묘비에 남긴 글이다. 스스로를 낮추고 분수를 지키며 만족할 줄 아는 삶을 살다 떠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조선시대 대유학자 묘비명(墓碑銘) 치고는 소박하기 그지없다는 평이다.

한때 노벨 문학상 후보로 추천됐던 원로 작가 한말숙(72)씨도 한 문예지에 기고한 가상 유언장에서 "평생 감사하며 살다가, 한 점 미련없이 생을 마치다"라고 쓴 묘비명을 공개했다.

둘 다 죽으면서도 삶에 감사하며 떠나는 마음가짐이 홀가분하고 거침이 없다.

죽음의 사전적 정의는 '생명 활동이 정지돼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 생물의 상태'다. 즉 생명의 종말을 뜻한다.

사람은 누구나 나서 꼭 죽지만 죽음의 형태는 다양하다. 위기에 빠진 남을 구하고 생을 마감하는 의로운 죽음이 있는가 하면, 수능 성적을 비관해 자살하는 허무한 죽음도 있다. 뇌사 상태의 한 고교생은 장기를 기증해 여섯 명을 살리기도 했다.

신문엔 죽음과 관련된 보도가 끊이질 않는다. 그 가운데는 죽음을 어려운 현실의 탈출구로 생각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또 대다수 사람은 언제 죽을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죽음을 자신의 일로 여기지 않는다.

오진탁 (한림대.철학)교수는 "죽음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분이며, 죽음을 유념하며 산다는 것은 현재의 삶을 더 충실히 산다는 뜻이다. 이런 맥락에서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죽을 각오를 하라는 게 아니라 삶을 제대로 영위하는지 되돌아보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는 "사람들은 평화롭게 죽기를 바란다. 따라서 죽음을 평온하게 맞으려면 올바르게 사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죽음, 어떻게 맞을 것인가.

☞본지 9월 22일자 30면.24일자 35면.29일자 27면, 11월 6일자 9면.10일자 31면.25일자 8면 등 참조.

◇생각 키우기

①사후세계는 있을까=사람은 왜 죽음을 두려워하는 걸까요? 그리고 사후세계를 믿는지 밝히되 이유도 들어 보세요.

②죽음은 무엇일까=죽음에 대한 생각은 가치관이나 인생관.종교관 등에 따라 서로 다릅니다. 내가 생각하는 죽음은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③시한부 삶을 산다면=하루밖에 살지 못한다면 꼭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열흘→한달→1년→10년→50년으로 시한을 늘리며 하고 싶은 일을 설계하는 가운데 자신이 현재 삶에 얼마나 충실한지 되돌아보세요.

☞시한부 인생인 나와 가족.의사.친구들 입장에서 역할극을 통해 죽음을 인식하는 활동도 권할 만합니다.

④가상 유언장 또는 묘비명 작성=불교에선 승려가 세상을 뜨며 임종게(偈)를 남깁니다(본지 11월 14일자 31면). 임종게는 스님이 수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을 후인에게 전하는 마지막 말이죠. 고승.현인들이 남긴 말을 참고해 가상 유언장이나 묘비명을 작성해 보세요.

현재를 기준으로 작성한 가상 유언장(묘비명)과 10, 20, 30년 후의 것을 작성해 비교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⑤행복한 죽음, 불행한 죽음=최근 일주일치 신문에서 죽음을 다룬 기사를 찾아 가장 행복한(의미있는) 죽음과 불행한(무의미한) 죽음을 고르고, 그 이유도 설명하세요.

⑥불사약이 개발된다면=과학이 발달해 사람이 영원히 죽지 않는다면 세상은 어떻게 변할까요? 오늘자 신문 1면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지면에 실린 각각의 기사 내용이 어떻게 변했을지 추론해 봅시다.

⑦살신성인 실천할 수 있을까=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하고 자신은 죽는 살신성인을 실천한 사례를 신문에서 찾고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보세요.

⑧식물인간인 딸을 둔 아버지였다면=안락사는 생존 가능성이 없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인위적으로 죽게 하는 일인데, 우리나라에선 법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본지 10월 20일자 10면 기사처럼 내가 식물인간 딸을 둔 아버지였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신문 기사에서 적절한 예를 찾아 설명하세요.

⑨자살은 정당한가=자살은 현재 법적으로 죄가 되지 않습니다. 최근 여러 가지 이유로 자살이 꼬리를 물며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자살은 정당화될 수 있는지 따져봅시다. 또 주변에 자살하려는 친구가 있을 땐 어떻게 설득하겠습니까?

⑩보람있는 삶이란=학급을 여섯 개의 모둠으로 재편한 뒤 6분 동안 어떻게 사는 게 보람있는 삶인지 토론하고 내용을 정리해 모둠별로 발표해 봅시다.

이태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