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전투병 감축 첫 검토/한반도 비핵화 방안도 논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한미 하와이서 고위정책협의
한미양국은 6,7일 이틀간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고위정책협의를 갖고 북한의 핵개발을 포함한 한반도 핵문제,주한미군 감축문제 등에대해 양국간의 입장을 종합적으로 검토·정리했다.
한국측에서 김종휘 대통령 외교안보보좌관을 비롯한 외무·국방관계자들,미국측에서 칼 포드 국제안보담당 부차관보,드세이어 앤더슨 동아태담당 부차관보 등과 이름을 밝히지 않은 미측의 중요한 국방정책관계자가 참석한 이 회의는 지난 7월초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핵문제를 포함한 한반도관련 제반문제를 주도적으로 처리해 나가기로 합의한 것을 재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북한의 비핵지대화 제의에 대한 대처방안도 강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또 오는 9월말 노태우 대통령의 유엔기조연설에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포함시키는 문제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무부의 한 당국자는 7일 『이번 협의는 동북아 지역정세와 남북한 유엔동시가입 등을 고려해 안보협력문제를 포함한 양국간의 협력방안을 광범위하게 협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양국간의 전반적인 안보협력문제가 논의됐으며 한반도 핵정책도 거론됐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부의 한 소식통도 이날 『이번 회의는 오는 11월에 열릴 한미 연례안보협의회의(SCM)의 사전준비성격도 포함하고 있다』며 『한반도 핵문제를 포함해 93년부터 시작될 2단계 주한미군 감축,방위비분담,용산기지 이전,미 2사단의 후방배치,한미연합사 개편 등 전반적인 안보협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한미 양국간에 처음으로 공식논의되는 주한미군 2단계 감축계획에는 비전투요원 7천명만을 철수하는 1단계 감축계획과는 달리 전투병력의 실질적인 감축도 포함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