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서면 안전보장땐 북핵 동결 검토

중앙일보

입력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2차 6자회담 준비 접촉이 진행되는 가운데 미국에서 열린 북.미 안보포럼에서 북한 측이 12일 "불가침 조약이 아니라도 미국 정부의 서면 안전보장과 의회의 동의가 이뤄지면 핵개발 중단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조지아대 국제문제센터(소장 박한식 교수)가 주최한 이날 포럼에서 한 참석자는 "조성주 북한 외무성 미주국장, 한성렬 유엔 차석대사 등이 '대북 서면 안전보장 용의를 표명한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방콕 발언은 주목할 만한 사안이며,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이 해소되면 6자회담에서 핵문제를 포함한 모든 사안이 손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번 포럼에서 북.미 양측은 그동안 이견을 보여 왔던 제네바 합의 파기의 책임 소재,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및 농축 우라늄 문제, 중유 공급 중단 등의 사안을 동시행동 원칙에 따라 일괄 타결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주최 측은 이날 폐막식에서 이 같은 논의 내용을 비롯해 북핵 문제는 점진적.구획적(Blocking-Building)방법으로 포괄적인 패키지 협상에서 풀어야 한다는 6개항의 회담 요약문도 발표했다.

10~12일 열린 이 포럼에는 북한 김명길 외무성 부국장, 심일광 평화군축연구소 연구원 등도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커트 웰던(군사위 부위원장)하원의원, 키스 루스(공화당 간사)수석 전문위원, 프랭크 자누치(민주당 간사)전문위원, 도널드 그레그 코리아 소사이어티 회장, 제임스 레이니 전 주한미국 대사, 셀리그 해리슨 국제평화연구소 이사 등이 참석했다.
워싱턴=이효준 특파원joonl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