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韓美 파병 규모·성격 본격 조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부는 9일 대미(對美) 이라크 파병 협의단과 2차 정부합동 이라크 조사단이 귀국함에 따라 이라크 추가 파병 세부 계획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정부는 지난 6~7일 워싱턴에서 진행된 한.미 파병 협의에서 파병 부대의 성격과 규모에 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한 만큼 오는 17~18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간 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이 문제를 추가로 조율할 예정이다.

한.미 파병 협의에서 한국 측은 평화 재건을 위한 3천명 규모의 파병안을 전달했으며, 미국 측은 안정화 작전을 위한 더 큰 규모의 파병을 희망했다고 파병단 수석대표인 이수혁(李秀赫) 외교부 차관보가 밝혔다. 그는 그러나 미국이 요청한 구체적 규모에 대해선 "한.미 협의가 진행되는 동안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행정부는 이라크 북부 모술의 미 101공중강습사단을 대체할 수 있는 최고 1만명 규모의 1개 전투사단 파병을 요청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미 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한국 측에 특정 지역의 안정화 임무를 전담해 달라고 특별히 요구했으며 이 임무는 해당 지역을 책임지고 통제.관리할 수 있는 전투병 파병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군이 모술 지역을 맡기 위해서는 최소한 5천명에서 많게는 1만명 수준의 1개 사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차 이라크 정부합동조사단 단장인 김만복(金萬福)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정보관리실장은 9일 기자들과 만나 "이라크 각계 인사들이 전후 복구 지원을 위한 파병을 원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워싱턴=이효준 특파원, 서울=오영환.강민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