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커넥티드카…미·중 알력에 속앓이 하는 한국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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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자동차의 기능과 설정을 바꿀 수 있는 커넥티드카. [중앙포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자동차의 기능과 설정을 바꿀 수 있는 커넥티드카. [중앙포토]

미국이 안보 위협을 이유로 중국산 기술이 들어간 커넥티드 차량 판매를 규제하려 하자 한국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제2의 흑연’ 사태로 커질까 우려하고 있다. 중국산 흑연이 들어간 배터리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미국 정부 방침에 따라 한국의 배터리·전기차 기업들이 속앓이했던 일이 커넥티드 차에서 재현될 수 있다는 걱정이다. 커넥티드 차는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내비게이션·자율주행 등을 지원하는 스마트카를 의미한다.

7일 미국 상무부 관보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안보 위험에 대응하고자 하는 취지를 이해한다”면서도 “커넥티드 차의 정의와 범위가 지나치게 넓어 온갖 종류의 차량이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더 세밀한 정의를 내려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 커넥티드 차에 중국 등 우려 국가의 기술이 적용될 경우 안보 위험이 있다며 상무부에 조사를 지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언급한 우려 국가는 중국·러시아·북한·이란·쿠바·베네수엘라 6개국으로, 이 가운데 미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역량이 있는 곳은 중국뿐이다. 이후 상무부는 3월 관보를 통해 커넥티드 차량의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ICTS)’가 우려 국가와 관련 있는 경우에는 ICTS를 개발·제조·공급하는 기업과 거래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기술이 적용된 커넥티드 차의 미국 내 판매를 금지하는 셈이다.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이번 움직임은 전기차 흑연 사태와 닮은꼴이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세부 규정을 발표하면서 외국 우려 기업(FEOC)에 중국 기업 대부분을 포함했고, 이에 중국산 흑연으로 만든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는 우려가 나왔다. 지난 4일 재무부가 FEOC에서 흑연을  조달해도 2026년 말까지는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문제가 일단락됐다.

정부와 별도로 현대차그룹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은 지난달 29일 상무부에 ICTS의 범위를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근·조종할 수 있게 해주는 하드웨어와 그 하드웨어를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로 한정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와이어·LED·브래킷·볼트 같은 부품은 안보 위험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원격 접근을 허용하지 않는 하드웨어는 정의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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