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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50만원 5년 부었더니…" 1027만원 얹어주는 '대박 적금' 정체2024.10.28 16:18
총 15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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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하루 매출 1000억 첫 돌파…쓱데이 초반 흥행
지난 1일 시작한 신세계그룹의 할인 행사 ‘쓱데이’가 초반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1~3일 쓱데이 첫 주말 매출이 지난해 행사 대비 11.2% 증가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정연승 단국대 경영학부 교수는 "불경기가 길어지면서 소비는 초고가와 초저가 시장으로 양극화하고 있다"라며 "유통업계는 저가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잡기 위해 할인 행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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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엔 '반짝 김장손님'…그마저도 없는 음식점은 울었다
전문가들은 김장철 ‘반짝’ 수요에도 당분간 내수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 마포구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 젓갈 가게를 운영하는 박미혜(64)씨는 "젓갈은 미리 사놓을 수 있는 재료라 지난달 중순부터 손님이 늘기 시작했다"라며 "새우젓은 11월 장사가 1년 장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소상공인은 내수 불황에 따른 소비 침체가 이어질 거라고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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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준비했다"…11월 첫날부터 크리스마스 인증샷 명소 경쟁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꾸며진 백화점이 사진을 찍기 위한 인기 명소로 자리 잡자 백화점 업계의 장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롯데·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11월 3일과 9일에 각각 공개했던 크리스마스 장식을 올해는 11월 첫날부터 선보였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장식 예약 관람제를 도입해 인기를 끈 더현대 서울도 이날부터 크리스마스 장식을 공개하며 사전 예약 고객을 맞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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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콜컨설팅그룹, 英 옥스퍼드대와 협업한 경영 방법론 연구 발표
국내 컨설팅회사 마콜과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공동 연구한 경영 방법론을 담은 논문이 영국 왕립학회 학술지에 실렸다. 논문엔 이윤희 마콜컨설팅그룹 의장, 콜린 메이어 옥스퍼드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 데니스 노블 옥스퍼드대 밸리올 칼리지 교수, 컨설팅 회사 글로벌 솔루션스 이니셔티브의 데니스 스노어 회장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노블 교수는 "기존 생물학 이론이 진화의 복잡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자 유전 요인 외에 환경 요인을 고려하기 시작한 것처럼 기업 경영도 사회적·환경적 요인을 경영 전략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논문은 기업들이 시장과 비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맞춰 자신의 진화를 조정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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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쇼핑 대목 왔다…유통업계, 할인 경쟁 총력전 예고
신세계그룹은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참여하는 할인 행사 ‘쓱데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31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는 마트·수퍼에서 식료품 할인전 ‘땡큐절’을 열고, 다음 달 1~10일엔 백화점에서 130여개 화장품 브랜드가 참여하는 ‘수퍼 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가을이 짧아지면서 마케팅 효과가 작고 매출도 저조하자 기업들이 연말 마케팅을 평소보다 앞당기고 있다"라며 "연말 시즌 직전인 11월에 대규모 할인 행사 등 이벤트를 만들어 연말까지 소비 심리를 이어가게 하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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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11월이 대목”…유통업계, 온·오프라인서 ‘역대급’ 할인 경쟁
신세계그룹은 다음 달 1일부터 10일까지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참여하는 할인 행사 ‘쓱데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31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는 마트·수퍼에서 식료품 할인전 ‘땡큐절’을 열고, 다음 달 1∼10일엔 백화점에서 130여개 화장품 브랜드가 참여하는 ‘수퍼 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명예교수는 "가을이 짧아지면서 마케팅 효과가 작고 매출도 저조하자 기업들이 연말 마케팅을 평소보다 앞당기고 있다"라며 "연말 시즌 직전인 11월에 대규모 할인 행사 등 이벤트를 만들어 연말까지 소비 심리를 이어가게 하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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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50만원 5년 부었더니…" 1027만원 얹어주는 '대박 적금' 정체
중소기업 저축공제는 중소기업 재직자가 월 10만~50만 원을 납입하면 기업이 납입 금액의 20%를 지원하고, 은행이 최대 5%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이다. 가입자가 월 50만원씩 5년 동안 3000만원을 납입하면 기업 지원금과 세제 혜택을 더해 4027만원을 돌려받는다. 중기부 관계자는 "내일채움공제는 기업의 지원금 부담이 커 참여하는 중소기업이 적었다"라며 "(이번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에선) 중소기업 부담을 줄인 대신 우대 금리를 적용해 더 많은 기업과 근로자가 참여할 수 있게 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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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원으론 먹을 게 없다"…'도시락파' 된 직장인 여기 간다
박씨는"입사 초기엔 친한 직장 동료와 점심시간에 맛집을 찾아다녔는데, 요즘엔 식비 지출이 너무 커 약속을 줄이고 있다"라며 "냉동 볶음밥 등으로 도시락을 싸 오거나, 편의점이나 분식집을 찾는다"라고 말했다. 서울 송파구에서 자취하며 직장을 다니는 김모(28)씨는"식비를 아끼기 위해 편의점 도시락을 자주 먹는데, 간편하면서도 맛있어서 좋다"라며 "퇴근길에도 편의점에 들러 저녁으로 먹을 도시락을 사 가는 날도 종종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에서 직장을 다니는 하모(33)씨는"회사 구내식당은 가격이 4000원으로 저렴하고 밖에서 먹는 것만큼 맛있어서 자주 이용한다"라며 "외부 식당으로 나가면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더 걸려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빠르게 해결하고 남는 시간엔 쉬는 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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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이커머스에 반격…미래형 쇼핑몰에 7조 투자
이커머스의 공세에 맞설 오프라인의 대항마는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는 판단에서다. 지난 23일 롯데백화점은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중장기 전략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국내·외 쇼핑몰 사업에 7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전국 13곳에 미래형 쇼핑몰 타임빌라스를 열고 매년 6조6000억원 이상의 쇼핑몰 매출을 낼 것"이라며 "현재 1% 수준인 쇼핑몰 매출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늘리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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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미래형 쇼핑몰 '타임빌라스'에 7조 투자…“MZ 찾는 쇼핑몰에 미래”
지난 23일 롯데백화점은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중장기 전략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국내·외 쇼핑몰 사업에 7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전국 13곳에 미래형 쇼핑몰 타임빌라스를 열고 매년 6조6000억원 이상의 쇼핑몰 매출을 낼 것"이라며 "현재 1% 수준인 쇼핑몰 매출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늘리겠다"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쇼핑몰은 체험형 매장 등에 적합해 젊은 소비자들이 찾아오게 만드는 공간"이라며 "향후 쇼핑몰은 매년 17%씩 성장해 2%인 백화점 성장률을 크게 웃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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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매년 반토막” 위기의 중소기업…파산 역대 최고
23일 대법원 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지난 1~9월 법원에 접수된 법인 파산 신청 건수는 전년 동기(1213건) 대비 19% 증가한 1444건이었다. 이런 흐름이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올해 연간 파산 신청 건수는 지난해 1657건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서울회생법원에서 법인 파산관재인을 맡은 최효종 법무법인 린 변호사는 "3~4년 전만 해도 파산관재인에게 신건이 배당되는 횟수가 1년에 10건 정도였다고 하는데, 올해는 벌써 25~30건 정도는 된다"라며 "최근엔 벤처 투자 시장이 얼어붙자 파산하는 스타트업이 많이 늘어났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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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매년 반토막" 위기의 중소기업…법인 파산 역대 최고
서울회생법원에서 법인 파산관재인을 맡고 있는 최효종 법무법인 린 변호사는 "3~4년 전만 해도 파산관재인에게 신건이 배당되는 횟수가 1년에 10건 정도였다고 하는데, 올해는 벌써 25~30건 정도는 된다"라며 "최근엔 벤처 투자 시장이 얼어붙자 파산하는 스타트업이 많이 늘어났다"라고 말했다. 우석진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는 "파산도 비용이 드는데 그걸 치르면서 사업을 그만둔다는 건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낮다는 것"이라며 "경제 주체들이 이미 내수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는 "내수는 침체했고, 수출은 중국에 밀리고 있기 때문에 파산하는 중소기업이 많은 것"이라며 "금리 인하 속도가 더 빨라야 내수가 살아날 텐데 주택 가격이나 가계 부채 문제로 그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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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장 기간, 역대 최대 혜택"…11월 신세계 쓱데이가 온다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참여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 ‘쓱데이’가 다음 달 1일부터 열흘간 펼쳐진다. 쓱데이는 신세계그룹의 18개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참여하는 할인 행사다. 올해 5회차를 맞는 이번 쓱데이는 역대 최장 기간인 10일 동안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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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규제 필요" "산업 줄도산"…티메프 방지법 온도차
정부가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 재발을 막겠다며 대규모유통업법 개정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중소기업계와 벤처 업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당초 공정위는 적용 기준을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그럴 경우 정산 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위메프가 규제 대상에서 빠질 수 있단 지적이 나오자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 벤처기업협회는 "업계에 대한 실태 파악 없이 섣부른 판단으로 새로운 규제를 도입하면 대상 기업은 정상적인 사업 확장과 혁신이 어려워진다"라며 "중국 이커머스(C커머스) 출현으로 어려워진 국내 이커머스 사업자가 줄폐업하는 등 산업이 황폐해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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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캐나다서도 줄선 '한국식 치킨집'…K푸드 프랜차이즈 먹혔다
제너시스BBQ 관계자는 "부위별 주문이 많은 일본에선 치킨을 조각 단위로 판매하고, 치킨을 반찬으로 곁들여 먹는 말레이시아에선 사이드 메뉴로 밥을 판매한다"라며 "MF 사업은 초기 비용이 적게 들면서 현지 상황에 맞는 사업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말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MF 사업은 현지 시장 분석이나 현지 규제 대응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라며 "MF 사업을 통해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카자흐스탄에 추가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 프랜차이즈 업계가 해외에 진출하기 적합한 환경이 만들어졌다"라며 "기존에 가진 제품의 정체성을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현지 입맛에 잘 맞도록 균형을 잘 맞춰야 현지 식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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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버거에 토마토가 없어요"…폭염 끝나자 후폭풍 분다
1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15일 소매 기준 주요 채소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선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엽근채소관측팀장은"이달 중순 이후 무·배추의 출하량이 늘면 지난달보다 가격이 낮아지겠지만, 여전히 지난해보단 높은 수준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G마켓 관계자는 "배추 가격이 오르자 김치를 담글 수 있는 대체 채소 수요가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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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짠' 허니버터칩, 10년간 3억6000만 봉지 팔렸다
‘단짠(달고 짠)’ 감자칩 허니버터칩이 출시 10년을 맞았다. 지난 2014년 출시 당시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화제가 된 허니버터칩은 10년간 3억6000만 봉지가 팔렸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의 누적 매출이 출시 10년 만에 5500억원을 넘었다고 1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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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카세 1호 픽" 역주행 노리는 오뚜기 이 기름…흑백요리사 열풍
식품 기업들과 편의점들이 인기 셰프와 협업한 제품을 발빠르게 출시하는가 하면, 식재료를 직접 구입해 쉐프들의 요리법을 따라 해보는 소비자들도 늘었다. 한 대형 마트 관계자는 "무·두부 등 흑백요리사에서 화제가 된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었다"라며 "요리 트렌드가 계속 이어진다면 식품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 같다"라고 말했다. 황진주 가톨릭대·인하대 소비자학과 겸임교수는 "불경기가 이어지자 식비를 줄이기 위해 직접 요리를 해 먹는 소비자가 늘고 있던 참이었는데, 흑백요리사에서 화제가 된 음식을 직접 만들어보고 그 레시피를 SNS로 공유하며 집밥 요리 흐름이 더 확대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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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갈등'에 대안으로 떠오른 공공 배달앱…소비자는 "글쎄"
그런데 아직도 공공 배달 앱을 모르는 사람이 많길래 만나는 사람마다 수수료 낮은 공공 앱을 써보라고 말하고 다녀요".(서울 양천구 목동깨비시장 한식집 사장 강모(52)씨) "첫 주문 혜택을 보고 공공 앱을 몇 번 사용했는데, 입점 업체가 적어서 불편했어요. 가격이 더 싼 것도 아니라서 결국 익숙한 배달 앱을 찾게 되더라고요".(서울 동대문구 주민 유모(29)씨) 배달 앱과 입점 업체 간 수수료 갈등이 장기화하자 공공 배달 앱 등 대안 플랫폼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의 한 프랜차이즈 치킨집에서 만난 김모(30)씨는 "온종일 주문을 받아도 ‘노크’나 ‘땡겨요’ 같이 수수료가 낮은 앱 주문은 하루에 한 건 들어올까 말까 한다"라며 "정부가 나서서 공공 앱을 널리 홍보해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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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 찾은 신동빈 회장…카카오 생산·공급 안정화 방안 논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 수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아프리카 가나를 찾았다. 롯데그룹은 지난 8일(현지시간) 신 회장과 한·일 롯데 식품사 경영진이 가나 수훔 지역 카카오 농장을 찾아 원재료 공급망을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 묘목 기증식에서 신 회장은 "지난 50여년간 가나초콜릿이 사랑받을 수 있도록 우수한 품질의 카카오를 생산해 준 가나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라며 "한·일 롯데가 힘을 합쳐 지속가능한 카카오 원두 생산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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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14억 아프리카 대륙 노크?…가나 찾아 공급망 점검
롯데그룹은 지난 8일(현지시간) 신 회장과 한∙일 롯데 식품사 경영진이 가나 수훔 지역의 카카오 농장을 찾아 원재료 공급망을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 한∙일 롯데 경영진은 코코아 수급 점검에 이어 코코아 생산을 총괄하는 현지 정부 기관 ‘가나 코코아 보드’를 찾아 카카오 묘목 13만 그루를 기부했다. 묘목 기증식에 참석한 신 회장은 "지난 50여 년간 가나초콜릿이 고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우수한 품질의 카카오를 생산해 준 가나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라며 "한·일 롯데가 힘을 합쳐 지속가능한 카카오 원두 생산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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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 피자로봇이 왜 있지? “백화점 추월” 이색 승부수
오프라인 소비 점유율에서 백화점을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편의점 업계가 ‘이색’ 전략으로 백화점을 뛰어넘을지 관심이 쏠린다. CU는 지난해 12월 서울 마포구에 라면 특화 매장 ‘CU 라면 라이브러리’를 열었다. 지난달 서울 중구에 문을 연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은 일반 매장보다 30% 더 많은 패션·뷰티 상품을 갖췄다 지난 6일까지 스트릿웨어 브랜드 ‘뭉’의 후드티 등 패션·뷰티 상품을 300개 가까이 팔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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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 콘텐트 앞세운 편의점의 변신…백화점 턱밑까지 쫓는다
오프라인 소비 점유율에서 백화점을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편의점 업계가 ‘이색’ 전략으로 백화점을 뛰어넘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서울 중구에 문을 연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은 일반 매장보다 30% 더 많은 패션·뷰티 상품을 갖췄다 지난 6일까지 스트릿웨어 브랜드 ‘뭉’의 후드티 등 패션·뷰티 상품을 300개 가까이 팔았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은 상대적으로 경기를 덜 타는 업종이기 때문에 상반기에 선방할 수 있었다"라면서도 "소비 침체 상황에서 고객을 모으기 위해 특화 매장이나 이색 협업 상품 등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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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차등 수수료’안에…영세 식당은 “환영”, 프랜차이즈는 “반대”
배달 앱 1위 배달의민족(배민)이 매출 규모에 따라 중개 수수료를 차등 적용하는 안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입점 업체 간 반응은 엇갈렸다. 한 프랜차이즈 치킨 업계 관계자는 "햄버거·도시락 등과 달리 치킨은 배달 매출 비중이 평균 70~80%에 달할 정도로 높고 배달 전문 매장도 많아서, 배달 앱 내 기준 매출은 높아도 총 매출은 다른 업종보다 낮을 수 있다"라고 했다. 입점 업체 단체는 배민의 수수료 인상을 규탄하며 정부에 대책을 요구했고, 정부는 같은 달 23일 배달 앱-입점 업체 상생협의체를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