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MF, 세계 성장률 전망 높이면서 한국은 2.3% 유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석달새 달라진 경제 진단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로 유지했다. 다만 이번 전망에는 최근 격화하는 이스라엘·이란 분쟁 변수가 반영되지 않았다. 16일 IMF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세계경제전망(WEO) 보고서를 발표했다. IMF는 해마다 4월과 10월에 세계경제전망을, 1월과 7월엔 세계경제전망 업데이트 보고서를 공개한다.

IMF는 우선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1월 발표한 3.1%에서 3.2%로 상향 조정했다. 선진국 그룹 수치를 1.5%에서 1.7%로, 신흥개도국을 4.1%에서 4.2%로 올려 잡았다. 다만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3.2%)는 여전히 과거 20년간(2000~2019년) 연평균 성장률인 3.8%를 밑도는 수준이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IMF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린 이유로 ▶재정부양 확대 ▶조기 금리인하 ▶인공지능(AI) 발전에 따른 생산성 향상 ▶성공적인 구조개혁 추진 등을 지목했다. 다만 하방 요인으로는 ▶지정학적 갈등 확산 ▶고금리 속 높은 부채 수준 ▶중국의 경기 둔화 등이 꼽혔다.

보통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올라가면 한국 수치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은 세계 경제 흐름의 영향을 크게 받는 수출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갖추고 있어서다. 그러나 IMF는 이번에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높이면서도 한국 전망치로 기존의 2.3%를 유지했다. 더욱이 한국의 주요 수출국인 미국 전망치를 2.1%에서 2.7%로 대폭 올렸는데도 한국 전망치는 변동이 없었다.

IMF는 보고서에서 그 이유를 명시하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미국의 경우 서비스업이 중심이 돼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IMF가 봤는데, 이는 한국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그대로 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이날 IMF는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로 기존의 4.6%를 유지했다. 이는 지난해 5.2%보다 0.6%포인트 낮다. 부동산 시장의 약세가 지속하는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일본 전망치도 기존 수치(0.9%)와 변함이 없었다. 러시아에 대해선 2.6%에서 3.2%로 올렸는데, 국방 지출과 민간 소비가 확대됐다는 등의 사정을 반영했다.

반면 독일은 0.5%에서 0.2%로, 프랑스는 1.0%에서 0.7%로 내렸다. 소비 심리가 악화하는 등의 현황을 고려했다고 IMF는 설명했다. IMF는 “조급한 통화정책 완화를 경계한다”며 “국가별 물가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시점에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재정 여력을 확충하고 공급 측면의 개혁을 해 중장기 생산성을 향상하고, 녹색 전환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