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저부터 잘못, 소통 더 하겠다…국민 위해 뭐든지 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총선 결과와 관련해 “무엇보다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앞서 모두 발언에서 전반적인 총선 관련 입장을 밝혔으나 회의 후 추가로 심경을 표현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은 오전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 이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후 참모진과 회의에서 “국민을 위해 뭐든지 다 하겠다”며 “국민을 위해 못 할 게 뭐가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저부터 잘못했고 저부터 소통을 더 많이 해나가겠다”면서 “장관들과 공직자도 국민과 소통 비롯해 소통을 더 강화해달라”고 장관 및 공직자들에게도 소통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대해 “당의 선거운동이 평가받은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정부의 국정운영이 국민으로부터 평가받은 것”이라며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소통을 더 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결국 국민을 위한 정치를 얼마나, 어떻게 잘할 것이냐가 국민으로부터 회초리를 맞으며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 맞으며 내가 뭘 잘못했고 앞으로 어떻게 하는지 반성한다면 어머니가 주시는 사랑의 회초리의 의미가 더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요구하는 회담을 수용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윤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서라면 못할 게 뭐가 있느냐’고 했는데 그 안에 답이 포함돼 있다”며 “모두가 다 열려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는 5월 말 새롭게 열리고, 이후 원구성이 된다”며 “그러면 어떤 시점이 국회와 소통하기 적절한지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야당과 소통할 때도 늘 여당이 함께 해야 하는 측면도 있다”며 “아직 여당의 지도체제가 완전히 갖춰진 것은 아닌 것 같아 여당을 위해서도, 야당을 위해서도 최소한의 물리적인 시간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국정의 방향은 옳지만, 그 국정을 운영하는 스타일과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지 않으냐가 절대다수 의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 기조는 지난 대선을 통해 응축된 우리 국민의 총체적 의견”이라며 “기본적으로 우리가 추진해 왔던 국정 기조나 원칙은 (그대로) 가져가되, 그동안 제기됐던 여러 기술적인 문제라든지 소통, 지역 예산, 입법의 문제 부분은 잘 조화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소통을 위한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재개’ 질문엔 “정말 많은 소통 방법을 고민했고 그간 여러 가지 여건이 맞지 않아 미뤄온 측면이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