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모비스, 레벨4 자율주행차 송도-영종도 60km 달린다

중앙일보

입력

현대모비스가 국내 20여개의 자동차 SW 협력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4단계 자율주행 실증차량이 인천대교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국내 20여개의 자동차 SW 협력사들과 개발하고 있는 4단계 자율주행 실증차량이 인천대교를 주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최고 수준인 자율주행 레벨4 기술에 대해 국내 최초로 실증 주행에 나선다. 인천광역시 송도와 영종도 일대 60km 구간에서 실증차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자율주행 상용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15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테크노파크와 함께 스마트 모빌리티 혁신 스타트업 육성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는 스타트업 20여 곳과 협력사, 연구기관 및 대학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자율주행 실증 차는 이달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인천대교를 중심으로 송도와 영종도 일대 약 60km 구간을 운행한다. 실증 차에는 레벨4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다. 자율주행은 기술에 따라 레벨0부터 레벨5까지 총 6개 단계로 나뉘는데, 레벨4는 ‘고도 자동화’된 수준으로, 특정 구간에서는 차량 스스로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하며 인간 운전자의 개입 없이 주행할 수 있다. 물리적으로 제어 가능한 대부분 비상상황에 차량 스스로 대응 가능하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 중인 차량에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은 2.5단계로, 차량 스스로 핸들을 조작하고 속도를 높이고 줄이는 수준이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제네시스 G90 모델에 자율주행 레벨3를 적용하려 했지만 상용화하지는 못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안전 관련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을 꾸준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실증 차의 장거리 도심 주행을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국내 차량용 소프트웨어(SW) 개발 생태계를 육성하고 양산 수준의 시스템도 개발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실증 차에는 차량제어를 담당하는 반도체인 MCU 수십 개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한다. 오픈소스 기반의 SW 설계역량과 전력 최적화 기술도 중점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최근 수년 간 순수 국내 협력사 및 연구기관들과 함께 독자적인 SW 플랫폼을 개발해왔고, 이를 검증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유망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고도화 관련 생태계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