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강 달리는 리버버스 건조 시작..."10월부터 대중교통 된다"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는 오는 10월 한강에 도입될 예정인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가 모두 건조를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난 11일 선박이 제작되는 경남 통영시 건조 현장에서 리버버스 운영사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ㆍ이크루즈와 함께 리버버스 착공식을 열었다. 배는 오는 9월 말 완성될 예정이다.

한강 리버버스와 선착장 조감도. 사진 서울시

한강 리버버스와 선착장 조감도. 사진 서울시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ㆍ망원ㆍ여의도ㆍ잠원ㆍ옥수ㆍ뚝섬ㆍ잠실 등 7개 선착장을 오가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이다. 회당 요금은 3000원으로 한강 리버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월 6만8000원권을 사용하면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다.  출ㆍ퇴근 시간에는 15분 간격으로, 평일 하루 68회 운항할 계획이다.

회당 탑승비용 3000원 #한강 대중교통 시대 열어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ㆍ폭 9.5m의 150t급 선박으로 제작된다. 배편당 199명이 승선할 수 있다. 선박 외관은 일반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FRP(섬유강화플라스틱)보다 가벼우면서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고 연료도 약 35% 아낄 수 있는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진다. 또 디젤엔진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8%가량 적은 전기-디젤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다.

한강리버버스 선착장 후보 지역. [사진 서울시]

한강리버버스 선착장 후보 지역. [사진 서울시]

한강 리버버스가 오갈 7개 선착장도 이달 중 모두 착공에 들어간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최근 7곳의 선착장 터를 찾아 관계자들과 선착장 위치와 대중교통 연계 상황 등을 점검한 바 있다. 선착장 공사와 더불어 주변 대중교통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 노선 신설ㆍ조정과 주변 보행로ㆍ자전거 도로 정비 등도 병행될 예정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에 새로이 도입되는 리버버스가 건조에 들어가면서 신(新) 대중교통 시대의 개막이 힘찬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선박은 물론 선착장 조성과 접근성 개선사업도 차질 없이 준비해 시민이 10월에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