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BC '김건희 디올' 보도 법정제재 기로…선방위 의견진술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처음 제기한 최재영 목사가 지난 2월 27일 오후 7시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열린 '디올백, 진실을 말하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처음 제기한 최재영 목사가 지난 2월 27일 오후 7시 광주 동구 YMCA 무진관에서 열린 '디올백, 진실을 말하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디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등을 방송한 MBC '스트레이트'에 '법정 제재'를 전제로 제작진 의견 진술을 듣기로 했다.

11일 선방위에 따르면 MBC는 지난 2월 25일 김 여사와 관련된 명품 가방 논란을 다뤘다. 이에 대해 '몰래 촬영한 영상을 정상 취재로 왜곡하고, 인터뷰 대상 선정이 편향적이며, 법원에서 증거로 채택되지 않은 자료를 근거로 제시했다'는 취지의 민원이 제기됐다.

최철호 위원(국민의힘 추천)은 "이 방송에 등장하는 인물은 대부분 객관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김 여사 명품 가방 의혹을 처음 제기한) 최재영 목사 자체도 이해 당사자이고 부적절하게 취재했다고 한다"라며 법정 제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선기 선방위원장(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명예교수)도 "함정 취재에 대한 부분, 불법 취재에 대한 부분은 언론사 기법에서 사라지는 분위기"라며 "제작진 얘기를 한번 들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반면 심재흔 위원(더불어민주당 추천)은 "탐사보도 프로그램은 팩트(사실)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이 경우도 최 목사가 아니면 이 팩트를 발굴할 수 없다"며 '문제 없음' 의견을 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 추천인 이미나 위원(숙명여대 미디어학부 부교수)은 "해당 프로그램이 선거방송심의위원회 심의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며 '의결 보류'를 제안했다.

아울러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경기 화성을에 출마했다 낙선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 자녀의 서울 성수동 부동산 보유 의혹을 보도한 채널A '뉴스A' 4월 2일 방송에 대해서도 의견 진술이 결정됐다.

해당 리포트에서 채널A는 공 전 사장 자녀가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한 주택에 대해 본인 확인 절차 없이 '갭 투자'라고 단정하는 내용의 보도를 했다. 채널A는 같은 달 5일 정정 보도를 했으며, 리포트와 온라인 기사를 포털 사이트에서 삭제했다.

백 위원장은 "언론학자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가장 중요한 사실 확인이 잘못됐다"면서 "이유 여하 막론하고 언론인으로서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소양이 지켜지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방위 결정은 '문제 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 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간주된다.

이날 선방위는 총선 후 열린 첫 회의였으며, 다음 달 10일까지 운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