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력한 지도자 선호도' 19개국 조사… 한국 부정적 시각 72% 1위

중앙일보

입력

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호오를 묻는 질문에서 한국은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AP=연합뉴스

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호오를 묻는 질문에서 한국은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AP=연합뉴스

스웨덴 스톡홀롬의 싱크탱크 국제민주주의·선거지원 기구(IDEA)는 11일(현지시간) 19개국을 대상으로 한 '민주주의 인식'(PODS) 보고서를 발표했다.

한국은 19개국 중 강력한 지도자(strong leader)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가장 많은 나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국은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덴마크, 감비아, 인도, 이라크, 이탈리아, 레바논, 리투아니아, 파키스탄, 루마니아, 세네갈, 시에라리온, 솔로몬제도, 한국, 대만, 탄자니아, 미국 등 19개국이다.

IDEA는 각국 유권자들에게 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견해에 대해 묻고 그 강도에 대해 답하도록 했다.

감비아, 파키스탄, 시에라리온, 루마니아, 레바논, 인도, 탄자니아, 이라크 등 8개국에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더 많았다.

나머지 11개국에서는 강력한 지도자에 부정적이라는 응답자가 긍정적이라는 응답자보다 많았다.

이중 한국, 미국, 대만, 이탈리아, 덴마크, 콜롬비아 등 6개국에서 강력한 지도자에 부정적이라는 답변이 50%를 넘겼다. 특히 한국은 강력한 지도자에 부정적인 응답이 73%로 조사대상국 중 가장 높았다.

현 정부에 대한 만족여부를 묻는 질의도 있었다. 19개국 중 17개국에서 불만족이라는 이들이 많았다. 한국은 약 27%가 현 정부에 대해 만족했다. 한국보다 만족도가 낮은 나라는 이탈리아(19%), 루마니아(9%) 등이었다.

정부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탄자니아와 인도에서 각각 79%, 59%로 가장 많았다.

로이터통신은 "많은 국가에서 유권자들이 민주주의에 회의적인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드러났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작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19개국에서 각국 약 1500명을 대상으로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이뤄졌다. 오차범위는 2∼4%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