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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테무 개인정보 유출 우려, 정부 조사 나섰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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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국무총리 직속 기관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이들 플랫폼의 개인정보 관리가 적법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장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테무·알리 등 중국 온라인 쇼핑 기업들의 이용자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이용되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조사 착수 배경에 대해 중국의 개인정보보호법 수준이 알려지지 않았으며, 개인정보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는지에 관한 불안감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플랫폼은 서버가 해외에 있어 개인정보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 길이 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고 위원장에 따르면 조사는 먼저 기업별 약관 등에 규정된 개인정보 처리 방침과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받는 과정, 수집된 정보가 중국 안에서 관리되는지 또는 제3국으로 가는지 등을 파악하게 된다. 이를 위해 우선 중국 기업 측에 질문지를 보내고 답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개인정보보호법을 근거로 조사를 벌여 위반이 확인되면 과징금이나 과태료 부과를 의결하고 시정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달 한국 내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월간 앱 사용자 수를 집계한 결과 알리 888만 명, 테무 830만 명으로 나타났다. 쿠팡(사용자 3087만 명)에 이어 2·3위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해외 직접 구매가 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도 급증했다. 지난달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플랫폼으로 물품을 직접 구매했다가 소비자 상담으로 이어진 사례는 4769건으로 전년(2020건)보다 136.1%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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