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사가 아동학대 의심한 뒤…눈에 멍 든 8세, 숨진 채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원도 강릉시의 한 주택에서 8세 남자아이가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4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7분쯤 강릉시 노암동 한 주택에서 A군(8)이 숨진 채 발견됐다.

A군의 어머니는 “아이가 자다가 숨을 쉬지 않는다”며 119에 신고했으며, 구급대원과 경찰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아이는 이미 숨진 상태였다.

발견 당시 A군은 왼쪽 눈에 오래된 멍이 들어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멍 외에 다른 외상은 없었다.

교육 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눈에 멍이 든 채로 등교한 A군을 발견한 교사가 경찰에 아동학대 의심 신고를 했다.

이에 신고 당일 경찰과 시청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이 확인에 나섰으나 A군은 이렇다 할 진술을 하지 않았고, 시청에서 같은 달 29일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했다.

그사이 28일까지 등교했던 A군은 29일부터 학교에 나오지 않았다. 교사가 가정방문한 결과 목감기를 앓았던 것으로 확인됐으며, A군은 그 이후로도 지난 2일까지 사흘간 결석하다가 이날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과 시청은 오는 8일 해바라기센터에서 A군의 진술을 듣고 학대 정황이 있는지를 살필 예정이었다.

경찰은 A군이 사망함에 따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하고,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또 A군의 형제들을 상대로도 진술을 들을 계획이다.

이 사건 이후 같은 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동생은 부모와 즉시 분리 조처됐으며, 시는 남은 자녀들에 대해서도 공동육아시설, 보육원 등에 임시 위탁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다자녀 가정인 A군 가정은 약 2년 전부터 관심 대상으로 분류돼 경찰과 지자체가 점검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도교육청은 학생들의 심리 안정화를 지원하는 한편 재학 중인 형제를 대상으로 상담·치유비·병원 연계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