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토 "우리의 파트너국"…나토정상회의에 한국 3년 연속 초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AFP=연합뉴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 AFP=연합뉴스

한국이 올해 7월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3년 연속 참석하게 됐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3일(현지시간) 오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외교장관회의 첫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의 파트너국인 뉴질랜드·호주·일본·한국의 정상을 올해 7월 워싱턴DC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 참석하도록 초청했다"고 말했다.

나토가 이를 공식화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22년 스페인 마드리드와 작년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 2년 연속 참석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아시아에 있는 러시아의 '친구들'은 러시아가 침략 전쟁을 계속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라며 "이란과 북한은 러시아에 대한 핵심적인 무기·탄약 공급국"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실은 아시아의 안보가 유럽과 얽혀 있고 인도·태평양이 우리에게도 중요하다는 방증"이라고 짚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어 "한국 등 인·태 4개국과 기술, 사이버, 하이브리드 위협,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실질적 협력을 통해 얻을 것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날부터 이틀간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열리는 회의에도 한국·일본·뉴질랜드·호주 등 4개국 대표가 초청됐으며 한국은 조태열 외교장관이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