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노무현도 4번 낙선…내가 당선되면 尹 고통스러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전민규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전민규 기자.

제22대 총선에서 경기 화성을에 출마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도 4번의 낙선을 경험하셨다”고 언급하며 정치를 이어갈 뜻을 밝혔다.

이준석 대표는 지난 2일 오후 MBC 라디오 ‘권순표의 뉴스 하이킥’과 전화 인터뷰에서 “제가 감히 비교할 바는 아니지만 과거 노무현 대통령께서도 4낙선을 경험하시면서 험지 도전을 잃지 않으셨다. 그런 부분에서 용기를 많이 얻는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제가) 박근혜 키즈라 박근혜(전 대통령) 탄핵당했을 때 끝났다고 생각하는 분도 많았다. 그런데 그 안에서 저는 항상 합리적인 목소리를 내고 제 역할을 다해왔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또 다른 기회를 주셨다”고 했다.

이어 “제가 만약에 그게 너무 두려웠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서 비례대표에 출마하겠다 선언했을 것”이라며 “동탄(지역구)에 출마한 만큼 이 출마에 대해서는 진정성 있고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2011년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발탁해 정치에 입문한 이 대표는 이후 2016년 20대 총선, 2018년 재보궐선거, 2020년 21대 총선에서 모두 낙선했다. 그런 그가 노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꺼낸 것은 이번에 4번째 낙선하더라도 정치 활동을 꿋꿋하게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개혁신당의 정체성에 대해선 “윤석열 대통령이 잘못하는 것에 대해서 꾸준히 비판을 해왔고 저희는 야권”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국회의원이 된다면 “윤석열 대통령은 평소에 즐기시던 저녁에 약주 한 잔도 하기 힘들 정도로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혁신당의 지지부진한 지지율과 관련해서는 “제가 지역에서 전념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활동력이 떨어진 것도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제가 이번에 지역구에서 당선되고 또 개혁신당에서 의원들이 당선되면 저희가 또 활발한 활동을 통해서 저희 존재감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같은 지역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후보와 관련해선 “합리적인 의심들에 대해 답변을 거부하고 계시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토론회에서도 직접 출석해서 참여하시는 게 아니라 전화로 참여하신다든지 이런 부분 때문에 사실 검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비판하며 “지금까지 동탄은 도지사, 시장, 국회의원 대부분이 민주당 일색으로 되면서 경쟁이 없는 선거를 많이 치렀다고 생각한다. 많은 유권자들이 이번에는 경쟁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보자 이런 인식이 있다고 본다”고 자체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