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대만판공실 차석에 미국통…유엔대사·부부장·대변인도 교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시 중국 외교부 영사국장. 곧 대만 업무를 담당하는 국무원 대만판공실 부주임에 임명될 것이라고 1일 중화권 매체들이 보도했다. 대만 중국시보 캡처

우시 중국 외교부 영사국장. 곧 대만 업무를 담당하는 국무원 대만판공실 부주임에 임명될 것이라고 1일 중화권 매체들이 보도했다. 대만 중국시보 캡처

중국 외교부의 대표적인 미국통인 우시(吳璽) 영사국장이 대만 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원(정부) 대만판공실 부주임(차관급)에 임명될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1일 홍콩 성도일보는 우시 국장이 대만판공실 부주임으로 영전할 전망이라고 전하면서, 이 경우 우시 국장이 대만판공실 설립 이래 첫 여성 부주임이 된다고 설명했다.

주미 공사, 뉴질랜드 대사 등을 역임한 미국통 외교관인 우시 국장이 기존 두 명의 부주임에 더해 추가 임명된 건 이례적이란 분석이다. 지금까지 대만판공실 부주임은 대만과 마주한 푸젠(福建) 출신 관료나 내부 승진 인사가 관례였다.

우 국장은 외교부 직속인 외교학원(외교관 양성 대학) 출신으로 1990년 외교업무를 시작했다. 이라크·호주·미국·뉴질랜드 공관 등에서 근무했으며 북미대양주 부국장을 역임했다. 2022년부터 현 영사국장을 맡아왔다.

이를 두고 대만과 중국을 일컫는 '소양안(小兩岸)' 관계를 태평양을 사이에 둔 미국과 중국의 '대양안(大兩岸)' 관계의 틀로 풀어가겠다는 현 중국 수뇌부의 의도를 반영했다고 대만 중국시보는 분석했다.

중국 외교부에서는 부장(장관)을 제외한 중요 직책에 대한 인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달 14일 천샤오둥(陳曉東)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가 외교부 부부장(차관)으로 복귀했다. 또 다른 차관급 대사인 장쥔(張軍) 주유엔대표부 대사가 최근 안토니오 구테르트 유엔 사무총장에게 이임 인사를 했다고 홍콩 성도일보가 지난달 30일 보도했다. 64세인 장 대사는 귀국 후 보아오(博鰲)아시아포럼의 비서장에 임명될 전망이다.

후임 유엔 대사에는 푸충(傅聰) 현 유럽연합(EU) 대표부 대사가 자리를 옮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 군비통제국 국장을 역임한 푸 대사는 지난 2022년 12월 부부장급인 EU 대사에 임명됐다. 현 쉬페이훙(徐飛洪) 부장조리(차관보)도 지난 연말부터 공석인 차관급 인도 대사로 곧 승진해 부임한다는 인사설이 전해진다. 또한 한·중·일 협력 등 아시아 다자관계를 담당하던 눙룽(農融) 부장조리는 지난 2월 말 차관급인 홍콩·마카오 판공실 부주임으로 자리를 옮겼다.

중국 정부의 대변인 역할을 하는 외교부 대변인엔 1977년 출생한 린젠(林劍)이 임명됐다. 34대 외교부 대변인 겸 외교부 신문사 부국장에 임명된 린 대변인은 신장과 위구르자치구에 근무한 경력이 있어 외신의 주목을 받았다.

대변인이 새로 임명되면서 12년째 대변인을 겸임하고 있는 화춘잉(華春瑩) 부장조리의 승진설도 흘러나온다. 홍콩 성도일보는 화 대변인이 차관급인 외교부 주홍콩·마카오특파원이나 차관급 대사로 파견될 가능성이 크다고 최근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독일·일본·북한·인도·브라질·남아공·이집트 등 11개국 대사, 뉴욕·제네바 유엔대표부, EU 대표부, 세계무역기구(WTO), 홍콩·마카오특파원 등 6개 기구 대표 등 17명의 차관급 대사를 파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