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신원식 '우크라 지원' 발언에 "북풍·총풍 떠올라"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9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우크라이나 지원 관련 발언을 두고 "이 상황을 보고 나니 갑자기 '북풍·총풍' 사건이 떠올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보와 국민의 생명을 정권에 활용하겠다는 그런 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반도 상황이 정말로 심각해져가고 있다"며 "냉전 시대로 되돌아가고 있다. 평화냐 전쟁이냐를 다시 걱정하는 상황이 됐다"고 우려했다.

이어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환 미사일을 쏜 지나흘 만에 또 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무력 도발을 국민과 함께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도 "이것은 해결방안이 되지 못한다. 긴장이 격화되는 것은 모두에게 현실"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런 가운데 신원식 장관이 개인 의견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전면 지원 발언을 해서 러시아의 공개적 반발을 불러왔다"며 "한 나라의 국방 수장에게 개인 의견이 어디 있느냐. 전쟁을 전쟁놀이로 생각하는 것 아니겠냐"고 지적했다.

그는 "한반도 상황은 그야말로 일촉즉발의 살얼음판이 돼가고 있다. 신중하게 상황관리를 해야 할 당사자가 오히려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며 "실수가 아니라 고의 아닌가. 일부러 그러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 대표는 "국민 생명이 어떻게 되든, 국가 안위가 어떻게 되든 정치적으로 악용하겠다는 생각으로 한반도 긴장을 격화시키고 도발을 유도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든다"며 "결코 있어선 안 된다. 안보를 정권에 이용하겠다는 생각이라면 애시당초 포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