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관계 후 살해…성소수자 떨게 한 그 남자, 35년 만에 잡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자신과 성관계를 갖기도 한 성 소수자 남성을 살해한 토드 조셉 갤런트(56)가 사건 발생 35년 만에 검거됐다. 사건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샤를롯타운 경찰. 사진 CBC 홈페이지

자신과 성관계를 갖기도 한 성 소수자 남성을 살해한 토드 조셉 갤런트(56)가 사건 발생 35년 만에 검거됐다. 사건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샤를롯타운 경찰. 사진 CBC 홈페이지

자신과 성관계를 갖기도 한 성소수자 남성을 살해한 50대 남성이 사건 발생 35년 만에 검거됐다.

26일(현지시간) 캐나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PEI)주 경찰은 지난 1988년 샤를롯타운의 교사 살해범으로 토드 조셉 갤런트(56)를 검거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갤런트는 1988년 11월 11일 새벽 현지 고등학교 영어 교사 바이런 카를 수건으로 목 졸라 살해한 뒤 사체를 훼손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카는 36세, 갤런트는 21세였다.

사건 전날 밤 카는 갤런트를 자기 집으로 데리고 와 성관계를 했던 것으로 파악됐는데, 카는 자택 침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현장 벽에는 "또 죽일 것"이라고 쓴 메모가 남아 있었다.

카는 성소수자로 이를 공개하지 않은 상태였으나 당시 일대의 성 소수자 커뮤니티가 연쇄 살인 공포에 떨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후 범행 후 갤런트가 미국으로 떠나면서 사건은 샤를롯타운의 유일한 장기 미제 사건으로 남았다.

그러나 지난 2007년 경찰이 수사를 재개한 뒤 끈질긴 추적이 이어졌다. 먼저 경찰은 카의 자택에서 발견된 범인의 속옷에서 유전자를 채취, 전문 감식 기관에 의뢰했다. 그리고 최신 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혈통 분석에 나섰다.

아울러 감식 기관이 해당 유전자를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에 올려 기존 정보 자료와 일일이 대조하는 장기간의 작업을 거친 결과 갤런트를 범인으로 특정할 수 있었다.

샤를롯타운 경찰청의 브래드 매코널 청장은 이날 갤런트를 범인으로 발표하면서 "그가 바이런 카를 살해한 범인이라고 믿을 결정적 증거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건이 35년간 미제 상태로 수 세대에 걸쳐 우리 지역의 트라우마였다"며 "하지만 그의 가족과 동성애 커뮤니티 친구들보다 더 큰 고통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어둡고 불행한 시대 속에 카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비밀로 숨겨야 했다"고 언급했다.

경찰은 최근 갤런트 외 다른 남성 1명을 사건 용의자로 검거했다가 25일 석방했다. 그러나 경찰은 사건 관련 및 공범 여부를 밝히기 위해 이 남성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계획이다.

한편 갤런트는 사건을 저지르기 한해 전인 1987년 이미 캐나다 PEI 주에서 가택 침입으로 처벌을 받았다. 그러다 1988년 미국으로 떠나 텍사스와 아칸소주 등에서 살았다. 그간 미국에서도 범죄 전과를 누적해 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