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이준석, 매우 드문 인재" 이준석 "만날 준비 돼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신당 창당을 시사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각각의 언론인터뷰를 통해 연대 가능성을 내비쳤다.

10일 이낙연 전 대표는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우리 정치에 매우 드문 인재”라고 평가하면서 “시기가 되면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위기 핵심이 정치 위기에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타개하려고 몸부림치는 사람이라면 뜻을 모으는 게 당연하다”며 “함께 하지 않을 대상을 먼저 정하는 식으로 생각하진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세대나 출신으로 편을 가르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며 회동 가능성에 더욱 무게를 실었다.

또 신당 창당에 대해서는 “위기를 직시하고 극복할 만한 역량이 많이 약화됐고 거의 해체돼 있다”며 “이를 다시 결집하고 강화하는 게 시급하다. 그런 일에 몰두할, 강한 책임 의식을 갖는 사람들이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준석 전 대표도 이날 디지털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든 아니든 이낙연 전 대표와 만나서 얘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낙연 전 대표가 자신과의 회동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한 입장이다.

이준석 전 대표는 “저는 지금까지 살면서 저를 만나고 싶어했던 사람과는 다 대화를 해 왔다”며 “방송도 불러주는 곳을 다 나간다. 제가 안 나오는 방송은 저를 안 부르는 방송”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제3지대와의 연합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행보는 지켜보고 있지만 제가 창당을 하고 싶은 이유와 창당할 방법론이 그들과 다르다”면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