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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인구 7배 증가"...홍대 ‘레드로드’, 주말 차 없는 거리 확대하나

중앙일보

입력

서울 마포구 관광특화거리 '레드로드(Red Road)' 모습.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관광특화거리 '레드로드(Red Road)' 모습.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서교동 홍대입구 주변 테마거리인 ‘레드로드’ 전체 구간이 주말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다. 보행환경을 확 바꿔 상권을 살리겠다는 게 마포구 구상이다.

7일 마포구에 따르면 레드로드는 경의선숲길~홍대~당인리발전소를 잇는 2㎞ 구간이다. 지난 5월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붉은색 페인트를 칠해 이같이 이름 붙였다. 전체 R1~R6구역이고, 현재 R2~R4만 주말 차 없는 거리로 운영 중이다. R2~R4는 레드로드 핵심이다. 주차장 2곳을 없애 문화공연장을 만들었다. 이후 버스킹 등 각종 공연이 열려 거리가 활성화했다.

레드로드를 만들 때 상인 우려가 적지 않았다고 한다. 주차장을 없애고 자동차 통행을 막으면 접근성이 떨어져 상권이 침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인들은 구청에 몰려가 항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오히려 유동인구가 늘면서 상권이 살아났다고 한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집계한 서교동 방문객 수는 지난해 11월 2만2177명에서 올 10월 15만3385명으로 7배 불었다. 마포구 관계자는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것은 아니지만, 상인들 말을 들어보면, 매출액도 전보다 증가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10월 24일 서울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 일대에서 일본 TV아사히 취재진에게 AI 인파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10월 24일 서울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 일대에서 일본 TV아사히 취재진에게 AI 인파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1

마포구는 주민의견 수렴 등을 거쳐 나머지 R1, R5~6도 주말 차 없는 거리로 확대할지 결정할 계획이다. R1, R5~6은 보행자와 자동차가 한 데 섞여 움직이는 보차혼용도로로 그만큼 안전사고 위험이 크다. 이에 맞춰 구는 내년 1월 말까지 레드로드 R1~2 구역의 낡은 시설물을 거둬내고 버스킹존을 만드는 등 편의시설을 단장할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레드로드가 세계적인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개성과 매력이 넘치는 거리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포구 이웃인 서대문구는 9년 전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된 연세로를 대중교통 전용지구에서 풀어달라고 서울시에 요청하고 있다. 서대문구는 올 상반기 반짝 자동차통행 실험에 나섰더니 연세로 상권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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