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정훈 "눈떠보니 후진국? 이재명, 자신 책임 쏙 뺀 유체이탈"

중앙일보

입력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뉴스1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뉴스1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2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눈 떠보니 후진국' 발언 관련해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자신의 책임은 쏙 빠진 유체이탈 글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진국 되길 바라는 이재명 대표는 정치 자격이 없다"며 이같이 적었다.

조 의원은 "정치의 본질은 국민을 지키고 위로하는 데 있는데, 야당 대표로서 책임의 무게, 정치의 본질 모두 망각하신 것 같다"면서 "국민 삶이 정말 벼랑 끝에 내몰렸다고 생각했다면 나올 수 없는 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생 대신 정쟁으로 정치를 어지럽힌 게 누구냐"며 "특검, 해임, 탄핵 반복으로 정치를 마비시키고 대통령의 실패를 바라는 것이 정말 국민을 위한 것이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글에는 정치가 이제라도 어떻게 해야 한다는 제안이 한 문장도 없다"며 "정말 민생을 살리고 싶다면 십자가 지는 마음으로 정치하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올해 들어 국가 자부심이 대폭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유하며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는 일각의 유행어가 현실로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의 삶을 챙기지 않은 정치의 책임"이라며 "먹고 사는 문제가 벼랑 끝에 내몰렸음에도 민생 대신 정쟁으로 정치를 실종시킨 탓"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더 유능했다면, 더 국민에게 신뢰받았다면 정부가 아무리 무능해도 국민이 자부심마저 포기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란 생각에 어깨가 더 무거워진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