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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전기자동차협회, 내년 4월 서울서 'EVS37' 개최

중앙일보

입력

(왼쪽부터) 손영욱 위원장, 정윤영 위원장, 김철수 위원장, 선우명호 대회장, 기석철 위원장, 이재조 위원, 황장연 위원

(왼쪽부터) 손영욱 위원장, 정윤영 위원장, 김철수 위원장, 선우명호 대회장, 기석철 위원장, 이재조 위원, 황장연 위원

내년 4월, 서울에서 열리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서 향후 10년간 이어질 전기자동차 시장의 ‘메가트렌드’가 제시될 전망이다.

세계전기자동차협회(WEVA, 회장 선우명호)는 11월 1일(수)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년 4월 23일(화)부터 26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EVS37의 행사 계획과 방향성을 발표했다.

선우명호 EVS37 조직위원장(세계전기자동차협회 회장, 고려대 석좌교수)은 “SDV 전환, 고체 배터리 등 전기차 업계가 당면해 있고 민감한 초대형 현안 이슈들에 대해 전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서울 EVS37에 모여 업계의 큰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30년간 이어져 온 내연기관의 시대가 가고, 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이동수단의 동력원이 전기에너지로 대체되는 시점에서 열리는 EVS는 전 세계 모빌리티 업계가 나아갈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이정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회조직위는 EVS37 주제를 ‘미래 모빌리티로 향하는 웨이브(Electric Waves to Future Mobility)’로 정했다. EVS37에서는 최근 전기차 외부 충격 시 발생하는 ‘배터리 열폭주’ 현상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안들이 제시될 전망이다. 또 ‘고체 배터리’를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배터리 제조업체들의 상용화 방안 및 계획도 주목을 받는다.

EVS37에는 배터리 분야의 석학 ‘아흐마드 파세란(Pesaran)’ 미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 박사, ‘중국 전기차발전의 대부’로 불리는 ‘오우양밍가오(欧阳明高)’ 칭화대학 교수 등이 참석한다. 또 GM,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글로벌 완성차와 부품사의 최고위급 임원 및 기술진 1,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1969년부터 열린 EVS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전기차 전시회·학술대회다. 내년 EVS37 학술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며, 세계적인 인사가 참가하는 기조강연을 포함해 전기차 관련 주요 현안 및 최신 기술을 다루는 테크니컬 세션 등 약 45개 세션에서 600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전시회에는 7개 카테고리로 나눠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미 200여 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배터리·부품사들이 대형 전시 예약을 확정했고, 계속해서 전시 예약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이 밖에도 EVS37은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비즈니스 상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며, 네트워크를 구축 및 소통을 위한 비즈니스 라운지도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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