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원 89% 지역학생 뽑겠다"는 지방 의대…100%도 꺼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서울의 한 의과대학. 연합뉴스

“내년 정원의 89%를 지역 학생으로 뽑을 겁니다.”

부산광역시에 있는 동아대의 강도영 의대 학장은 23일 중앙일보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교육부가 정한 지역인재 의무 비율(40%)의 두 배 넘게 지역 학생을 뽑겠다는 얘기다. 이 대학은 올해에도 정원(51명)의 80%(40명)를 지역 인재로 뽑았다. 강 학장은 “지역 인재를 조금씩 늘려보니 부·울·경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수도권으로 진학하지 않고 우리 학교에 많이 지원해서 합격했다. 그래서 지역 인재 비율을 높인 것이 성공적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 우수 학생이 지방대 의대에 다닌 뒤 서울로 복귀해버리는 ‘악순환’을 끊으려는 자구책을 찾고 있는 것이다.

필수의료 인프라 붕괴에 대한 대책으로 의대 정원 확대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학생들에게 기회의 문을 더 넓히자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강 학장은 “지역 의대를 졸업한 많은 부울경 학생들이 합격 가능성이 큰 지역 병원에서 전공의 수련 및 취업을 하게 돼 결론적으로 지역 의료의 균형적 발전에도 기여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학생의 지역 의대 쏠림 막아야

의대 지역인재 전형 확대 주장은 기껏 늘어난 지방대 의대 정원을 수도권 학생들로 채울 경우, 졸업 후 대거 다시 상경하면서 지역 의사 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없게 되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현장에서는 지역인재 선발 비율을 현재보다 높이고, 비수도권 지역 학생 선발도 비율을 정하자는 등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우선 2015년부터 시작된 지역인재 특별전형의 확대가 대안으로 꼽힌다. 이 제도는 2015년 지방대학 및 지역 균형 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시작됐다. 졸업한 고교를 기준으로 지역을 정한다. 대구ㆍ경북, 부산ㆍ울산ㆍ경남, 충청, 호남 권역은 전체 합격자의 30%, 강원과 제주 권역은 전체 합격자의 15%를 지역 출신으로 뽑도록 권고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후 2023학년도부터 대구ㆍ경북, 부산ㆍ울산ㆍ경남, 충청, 호남 권역은 전체 합격자의 40%, 강원과 제주 권역은 전체 합격자의 20% 이상을 지역 출신 학생으로 선발하도록 의무화된 상태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23학년도 26개 지역 의과대학의 ‘지역 출신’ 합격자 현황 자료를 보면, 전체 합격자 2066명 중 52.4%(1082명)가 지역 출신이었다. 지역 출신 비율이 높은 의대는 부산대(81.60%), 동아대(80.40%), 전남대(77.20%), 조선대(64.10%), 경상국립대(63.3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연세대 원주, 가톨릭관동대 등 강원권 2곳은 지역 출신 합격자 비율이 각각 18.60%, 14%로 의무비율 20%를 채우지 못했다.

지난 1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필수의료전략회의에서도 지역인재 비율 상향이 제시됐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앞서 6월 한 라디오방송에서 “비수도권 의대는 지역 고교 졸업생 40% 이상 선발이 의무인데 이 비율을 높여볼까 한다”고 예고했다. 당초 50% 수준까지 의무화 비율을 올리는 것을 검토했는데, 조만간 구성될 필수의료TF를 통해 이 비율이 더 높아질 수도 있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지역 의대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한 국립의대 학장은 “코로나 시기에 보니까 타 지역에서 온 학생들이 휴학하고 재수를 하는데, 이들이 대부분 수도권에서 내려온 아이들”이라면서 “이번에 정부가 수능 킬러문항을 없앤다고 하지 않았나. (수도권 의대를 가겠다고) 반수를 하기 위해 휴학하는 학생들이 더 늘어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후년부터 지역인재 비율을 부산대나 동아대처럼 80~90% 수준으로 높이려고 한다”며 “지역 의료 소멸이나 붕괴를 막기 위해서도 지역 인재들을 많이 뽑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시적으로 100% 지역 선발도 고려할 만”

지역 의대에서 100% 지역인재를 선발하는 것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윤석준 고려대 보건대학원장은 의사 확충 단기 대책으로 “한시적으로 지방 국립대 의대 정원의 100%, 사립대 의대는 80%를 지역 인재 전형으로 선발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의대 신설 주장이 나오는데, 비용 대비 효과를 따져야 한다”며 신설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비수도권 학생들이 다른 지역 의대에 들어올 수 있는 통로를 만들자는 제안도 있다. 장철훈 부산대 의대 학장은 “(지역전형은) 지역에 남아있을 확률이 아무래도 높다는 게 많이 뽑는 이유”라면서도 “지역인재전형을 하다 보니 수도권 이외 타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이 진학하기가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재 할당 비율의 일정 부분을 수도권 이외 타지역 학생들에게 개방하는 제도도 비수도권 의대들이 합심해 비슷한 정책을 편다면 고려해볼 만 하다”면서 “인재의 다양성 확보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