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뉴스타파의 김만배 인터뷰, 청문회해야” 가짜뉴스에 총공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을 ‘대선 공작 게이트’로 명명한 국민의힘이 전방위적 공세에 나서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최근 뉴스타파의 대선 공작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불거지고 있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가짜뉴스를 확산시킨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가짜뉴스 세력을 색출하기 위해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네이버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 또한 뉴스타파를 콘텐트 제휴에 등록하는 과정에서 특혜와 편법이 있었는지 엄밀 조사해야 한다”며 네이버도 겨냥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관련 허위 인터뷰 의혹의 핵심인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 수사 무마’와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도 직접 겨냥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2003년 부실 대출 여부로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받던 부산저축은행을 위해 금감원 담당국장에게 청탁 전화를 걸었다는 것이다.

지난 8일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부산저축은행 사태 관련 검찰 불기소요청서를 근거로 “2003년 문재인 당시 수석이 부산저축은행 측 부탁을 받고 조사 중인 금융감독원 유모 국장에게 선처를 바라는 부탁성 전화를 한 것도 사실로 확인됐고, 금감원이 비리를 발견하고도 부산저축은행에 ‘기관 경고’라는 가장 느슨한 처분을 내린 것도 사실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 측근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흑색선전”이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이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전방위적 공세에 나선 배경을 두고 당 안팎에선 야당의 ‘언론탄압’ 주장을 무력화하고 “언론개혁의 동력으로 삼기 위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야당에) 공작정치 이미지를 덮어씌우려는 정부·여당의 ‘야당 음해 공작 게이트’”라고 반발했다.

한편 여권 고위 관계자는 “교체설이 제기된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임에 국회 국방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신원식 의원이 유력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순방에서 돌아온 뒤 관련 보고를 받고, 이르면 이날 바로 지명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21대 총선에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신 의원은 육군사관학교 37기로 제3보병사단장, 국방부 정책기획관, 육군 수도방위사령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합동참모차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육군사관학교에 배치된 홍범도 장군 흉상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