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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시 플레저’ 열풍에…건강 특화 자사몰 강화하는 식품 업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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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은 닥터유 브랜드의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닥터유몰’을 지난달 오픈했다. 사진 오리온

오리온은 닥터유 브랜드의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닥터유몰’을 지난달 오픈했다. 사진 오리온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 플레저’ 열풍이 거세지면서 식품 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졌다. 단백질 바 등 건강 관련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특화 자사 몰을 오픈하며 고객 잡기에 나섰다.

오리온은 단백질 바·드링크·파우더 등 단백질 관련 제품의 올 7월까지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33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중 ‘운동족’을 겨냥해 지난해 출시한 고함량 단백질 브랜드 ‘닥터유PRO’가 38%를 차지했다.

오리온은 건강에 관심 많은 소비자가 늘어나는 것을 반영해 지난달 건강 특화몰 ‘닥터유몰’을 오픈했다. 닥터유PRO 단백질 바와 파우더, ‘닥터유 제주용암수’ 등 26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회원을 대상으로 제품 1개만 구매해도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오리온 관계자는 “8월 1~15일 닥터유PRO 매출 중 16.2%가 닥터유몰을 통한 것으로, 오픈 초기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단백질 제품을 찾아 왔다가 미네랄이 풍부한 용암해수로 만든 제주용암수를 함께 주문하는 고객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기능식품 온라인몰 ‘웰프’에서는 동원F&B의 모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 사진 동원F&B

건강기능식품 온라인몰 ‘웰프’에서는 동원F&B의 모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다. 사진 동원F&B

동원F&B는 건강기능식품 전용 온라인몰 ‘웰프’를 지난 6월 오픈했다. ‘올리닉’을 비롯해 ‘천지인’, ‘GNC’, ‘뷰틱’ 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180여 가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온라인을 통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 전문 자사몰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KGC인삼공사가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 사진 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가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 사진 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도 20·30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공식 온라인몰 ‘정관장몰’을 강화하고 있다. 정관장몰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정몰초이스 글루타치온’ 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정관장몰의 20·30세대 매출 비중은 2018년 40.5%에서 지난해 56.2%로 증가했다. 20·30세대가 중장년층보다 홍삼을 더 많이 찾은 것이다.

현대그린푸드가 운영하는 그리팅몰에 '세이프티 스코어'가 적용돼 있는 모습. 사진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가 운영하는 그리팅몰에 '세이프티 스코어'가 적용돼 있는 모습. 사진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는 공식 온라인몰 ‘그리팅몰’을 통해 가공식품의 영양성분과 원재료를 분석해 표시한 ‘세이프티 스코어’를 운영하고 있다. 올 상반기 세이프티 스코어 최고 등급을 받은 ‘저온 살균 우유’ ‘유기 현미 누룽지’ 등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0% 급증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난 것”이라며 “가공식품에 이어 과일·채소 등 농산물에도 적용 가능한 영양 라벨링 서비스를 개발해 연내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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