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EA, 올해 세계 석탄 수요 사상 최고 전망… 중국·인도 전체 7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제에너지기구(IEA)가 27일(현지시간) 발간한 석탄 중간 보고서에서 2023년 석탄 수요를 전년보다 0.4% 상승한 83억8800만t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사상 최고를 기록한 전 세계 석탄 수요가 올해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석탄 수요 증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이 이끌었다.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등에서 수요가 줄었으나 증가분을 상쇄하지 못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석탄을 소비하는 중국에서 수요가 작년보다 3.5%, 석탄에 의존한 채 빠르게 경제 성장을 하는 인도에서 5% 증가할 것으로 관측했다. 두 나라의 석탄 수요는 전체의 70%에 이른다.

IEA는 "2023년에 석탄 수요가 늘어나느냐, 줄어드느냐는 기상 상황과 석탄에 크게 의존하는 국가의 경제 성장 전망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 측면에서도 세계 3대 석탄 생산국인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는 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고, 중국과 인도는 올해 3월 월간 최고 생산 기록을 다시 썼다.

이들과 달리 미국과 EU에서는 올해 상반기 석탄 수요가 낮은 전기 수요와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등의 영향으로 각각 24%, 16%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과 한국에서도 석탄 수요가 각각 1.9%, 2.8%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