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남지사, 與 앞에서 “우주항공청 처리”…野 “정부안 우려”

중앙일보

입력

우주항공청 설립을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없이 열린 가운데, 유치를 추진하는 경상남도의 박완수 지사가 국민의힘 위원들에 우주항공청 특별법의 빠른 통과를 촉구했다.

장제원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이 27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를 더불어민주당 위원 없이 진행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장제원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장이 27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를 더불어민주당 위원 없이 진행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27일 국회 과방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박 지사는 “우주항공청 설치를 반대하는 것은 우주 강국 대한민국 실현을 가로막는 일이며, 국민 염원에 정면으로 반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주항공청 설립 시기를 놓친다면 우주 강국을 향한 국민 염원을 저버리고 국가발전을 가로막게 된다”며 “경남도민과 함께 연내에 과방위 소속 여야 위원을 모시고 우주항공청 개청식을 맞이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은 우주항공청 설치를 위한 임시청사와 본 청사 후보지를 선정하고, 중장기적으로 연구인력 정주 여건을 확립하는 등 우주항공 복합도시 조성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국민의힘 소속 장제원 위원장 주재로 열렸고, 민주당 위원은 일방적인 회의 개최를 문제 삼아 불참하며 우주항공청 특별법을 안건조정위원회에서 심의하자고 요청했다.

안건조정위는 법안에 이견 조정이 필요할 경우 설치되는 기구로, 최장 90일까지 법안 심사를 할 수 있다.

민주당은 장관급 위상의 ‘우주전략본부’를 만들어야 국가적 차원의 우주정책을 펼 수 있다며 대체 법안을 발의한 상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 등이 있는 대전에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도 있었다.

과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장제원 위원장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임위를 가장한 ‘국민의힘당정협의’를 강행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민주당 과방위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장제원 위원장은 무의미한 쇼를 반복하고 있다”며 “애먼 연구기관장을 들러리 세워 ‘답정너’식 질의를 반복하고 거짓 선동을 일삼으려는 수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우주항공청 설립 운영 기본방향에 대해서도 “항공우주연구원 노동조합은 오늘 정부 발표 직후 정부의 우주항공청 구상에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저지 투쟁을 선언했다”며 “정부의 구상이 연구 역량을 해체하고 국가 우주 역량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우려는 지극히 합리적이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안조위는 앞으로 투명하고 철저하게 이런 문제들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