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나이 들수록 ‘쾌변’ 어려워 … 변비 오래가면 피부노화까지 일으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건강기능식 섭취하면 배변에 도움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대장이 수분을 흡수하는 양을 줄이고 대변 속 수분량을 늘려 원활한 배변활동에 효과적인 기능성 소재다.  [사진 게티이미지]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대장이 수분을 흡수하는 양을 줄이고 대변 속 수분량을 늘려 원활한 배변활동에 효과적인 기능성 소재다. [사진 게티이미지]

발에 쥐가 나도록 앉아 있어도 소식은 없고 힘들게 비워도 개운하지 않다. 특히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변이 딱딱해진다. 변이 장에 오래 머물면 악성균이 유해물질을 뿜어내 피부 노화를 일으킨다. 부드러운 변은 그만큼 건강하다는 증거다.

나이 들수록 ‘쾌변’은 어렵다. 신체활동이 줄어 대변을 밖으로 밀어내는 힘이 떨어져서다. 소화 기능이 저하돼 부드러운 음식을 선호하면서 장운동도 둔해진다. 대장 운동이 줄면 신경세포가 제 기능을 못해 변이 가득 차 있어도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이를 이완성 변비라 부른다. 변을 밀어내는 힘이 약해 대장에 변이 오래 남아 있게 되며 오래 배변을 못해도 변의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노년층에서 흔한 직장형 변비는 항문 근육이 약해져 생긴다. 변의가 있지만, 항문이 막힌 느낌이 들고, 배가 팽팽해지고 속이 더부룩해진다. 이러한 증상은 소화불량과 비슷해 간과하기 쉽다. 변비약을 먹어도 시원치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양시설에 입소한 65세 이상 365명을 대상으로 변비 관리 실태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약 7명이 변비가 없다고 답했으나 이중 절반 이상(56%)이 변비 위험군으로 나타났다. 작고 딱딱하게 굳어진 변이 장 속에 오래 머물 경우 약해진 장을 자극하며 심하면 병원 신세를 질 수도 있다.

배변활동이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알로에 아보레센스’는 식약처로부터 배변활동 기능성을 인정받은 소재다. 대장이 수분을 흡수하는 양을 줄이고 대변 속 수분량을 늘려 원활한 배변활동에 효과적이다. 아보레센스에 함유된 무수바바로인 성분은 대장의 점막을 자극해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시킨다.

‘하루 한 포’ 알로에 성분으로 시원하게

보령 장쾌장(사진)은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남아 있고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는 분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가스가 잘 차거나 아랫배가 묵직한 분 ▶화장실에 앉아있는 시간이 긴 분께 도움을 줄 수 있다. 보령 장쾌장은 쾌변을 위해 이것저것 다 해보고도 효과를 보지 못한 이들에게 한두 번 섭취만으로 장 속까지 시원해지는 경험을 선사한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에서는 200세트 한정으로 보령 장쾌장 2개월분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1개월분을 더 증정한다. 문의 boryung365.com, 080-830-33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