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건설, 1조 규모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지하화 공사 수주

중앙일보

입력

현대건설이 제안한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조감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제안한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조감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1조503억원 규모의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 공사’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국내 토목 분야에서 ‘기술형 입찰 사업’(건설사에 설계부터 시공까지 모두 맡기는 방식)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연장 6.41㎞ 구간의 지상 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 왕숙지구의 교통망 확충을 위해 추진됐다. 현대건설은 4.3㎞의 지하차도 1개소와 5.2㎞ 터널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 각각 5개소를 건설한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지난 1월 입찰 후 실시된 설계, 기술, 공사비 평가에서 높은 총점으로 경쟁사를 제치고 공사를 수주했다.
특히 설계 제안에서 국내 첫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건설 계획을 제안해 이목을 끌었다고 한다.

기본계획상 2개 국도 혼용구간(8차로)에 대해 국도43호선은 상부지하차도(6차로)로, 국도47호선은 하부터널(4차로)로 분리하는 계획이다. 이렇게 하면 차로 증설과 장·단거리별 교통량 분산 효과로 교통 안정성과 신속성이 확보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터널로 계획된 국도47호선은 경춘선 철도 구조물 하부로부터 18m, 왕숙천 하저면으로부터 14m 아래를 통과하도록 설계해 철도 운행 안전성을 제고하고, 왕숙천을 이설하지 않아도 돼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효과도 있다.
또 집수 용량과 배수설비 용량을 2배 이상 증설하고,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혹시 모를 수해 피해에도 철저히 대비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터널 및 교량 동시 시공을 통해 터널 공사 기간을 12개월 단축해, 국도47호선은 2027년 1분기에 조기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 역량과 노하우를 모두 쏟아부을 예정”이라며 “막중한 책임감으로 품질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