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국대 한의과 김승남 교수, 김민준 학생, SCI저널 논문 게재

중앙일보

입력

(좌측부터) 김승남 교수, 김민준 학생

(좌측부터) 김승남 교수, 김민준 학생

동국대 한의과대학 김승남 교수와 김민준 학생의 공동 연구 논문이 SCI 국제저널 ‘Frontiers in Medicine’에 게재됐다.

김승남 교수와 김민준 학생은 2022-2023년 연구 장학프로그램으로 경혈학 교실에서 함께 연구를 수행해 ‘소화기계 질환에서의 침치료 효과 및 기반 기전 연구’ 주제로 SCI저널에 논문을 게재했다.

김민준 학생은 학기 중과 방학동안 경혈학교실 김승남 교수의 지도하에 침치료의 소화기계질환을 치료하는 기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에 매진해 왔다. 김민준 학생은 “침 치료가 임상에서도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질환이 소화기계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다양한 소화기계 질환을 소화불량, 마비, 궤양, 염증, 손상성 질환 등 질환별로 나누어 치료기전을 폭넓게 분석한 적은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기존 과학연구들을 기반으로 침 치료의 소화기계 질환에 작동하는 효과들을 연결할 수 있었다”며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소감을 말했다.

연구를 진행한 김승남교수는 “침치료는 그동안의 연구들을 통해서 신경계, 면역계 등 다양한 질환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특히나 임상에서도 많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소화기계 질환에서 과학적 치료기전이 정리되어 분석된 이번 연구로 침치료가 질환별로 다양한 분자생물학적 기전, 신경계-호르몬 조절기전, 면역-염증의 조절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21년 네이처 등 최우수 과학 저널에 자침의 과학적 기전이 밝혀지는 등 침치료 효과는 이제 더 이상 비과학적 미지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없다. 이번 연구를 포함하여 침치료 기전은 더 명확히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 기대되며, 한의대생, 한의사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도 침치료의 과학적 증거에 대해 제시해주는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은 2018년부터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실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생의 연구논문 참여의 기회를 주고 있다. 이번 논문은 학술지에 지난 7일자로 김민준 학생이 제1저자, 김승남 교수가 단독 교신저자로 논문이 게재되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