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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킹달러 ‘초비상’ “임원회의 1호 안건이 환율…달러당 1500원도 대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등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수출이 7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14개월째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졌다고 이날 밝혔다. 송봉근 기자

지난 1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등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수출이 7개월 연속 감소하는 등 14개월째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졌다고 이날 밝혔다. 송봉근 기자

#1. 전자기기 생산 업체인 A사는 요즘 매주 열리는 경영전략회의 때 ‘1호 안건’으로 환율 이슈를 올린다. 지난해 말만 해도 글로벌 판매 추이와 재고량이 가장 우선 논의됐다. 이 회사 임원은 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해외 거래선과 달러·엔·위안화 등으로 거래하는데 올해 들어 유독 원·달러 환율이 급변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재무팀과 국제금융팀은 야근을 밥 먹듯 하고 있다”고 말했다.

#2. 화학소재를 만드는 또 다른 대기업 B사는 최근 환율 구간별 경영 시나리오를 마련했다. 달러당 원화값이 1500원을 찍으면 원료 수입선을 일본에서 중국 등으로 돌리겠다는 계획이다. 그나마 위안화 가치가 덜 올라서다. B사 관계자는 “최근 환율과 금리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변화가 빠르다”며 “특히 달러화 급등 때 우왕좌왕할 수 있어 시나리오를 짜놓고 대응하고 있다. 다른 기업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독 원화 대비 달러 강세 현상이 이어지면서 기업 경영이 암초를 만났다. 올해 초 달러당 1269.03원에서 시작한 원화값은 2월 2일 1224.78원으로 연중 최고점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계속 출렁거리고 있다. 지난 4일 외환 시장에서 달러당 원화값은 1322.95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최근 주요 기업의 1분기 실적 발표 때는 “환율과 금리를 주시하고 있다”는 대답이 빠지지 않았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른바 ‘킹달러’(달러화 대비 원화가치 하락·고환율)은 국내 기업에 약(藥)이자 독(毒)이었다. 수출 비중이 높은 반도체·자동차·조선 산업은 고환율을 만나면 순익이 늘어난다. 반면 에너지와 항공 등 외화 부채가 큰 산업군은 환차손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런 ‘환율 공식’이 깨지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맞물린 고환율은 독으로 작동하고 있다. 예컨대 달러·유로화 거래 비중이 큰 삼성전자는 달러당 원화값이 5% 하락하면 순이익이 2586억원(지난해 말 기준) 늘어난다. 하지만 지난 1분기에는 주력 수출품인 메모리 반도체 판매량이 급감하며 환율 혜택을 보지 못했다.

최근 수주 콧노래를 부르고 있는 조선업도 실속을 챙기지 못하고 있다. 일정한 환율로 외화를 사고파는 통화선도 계약 때문이다. HD현대중공업은 131억 달러(약 17조원) 규모의 통화선도 계약을 맺고 있는데 약정 환율은 달러당 1222원이다. 평균 계약기간은 내년 7월까지인데, 지금 같은 1350원대 환율이 내년까지 이어져도 ‘킹달러 효과’를 누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국내 조선사 대부분은 환율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통화선도 계약을 맺고 있다. 조선 업계 관계자는 “통화선도는 환율 급락 시 일정 수익을 확보할 수 있지만, 환율 상승기에는 되레 손해”라고 설명했다.

반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낸 현대자동차는 고환율(원화가치 하락)에 따른 재미를 톡톡히 봤다. 이 회사는 달러당 원화값이 5% 내리면 순이익이 1115억원 늘어난다. 연말까지 1350원대 달러 환율이 이어질 경우 순이익은 2000억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가운데 4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장 대비 3.2원 내린 1,335원으로 거래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가운데 4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전장 대비 3.2원 내린 1,335원으로 거래를 시작했다. 연합뉴스

반면 에너지와 항공 분야는 직격탄을 맞는다. 원유와 리스 등 각종 비용을 달러로 지급해서다. 정유 업계 1위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달러 등 주요국 환율이 5% 오르면 순이익이 488억원 감소하는 구조다. 외화 부채가 30억 달러(약 3조9800억원)에 이르는 대한항공은 달러당 원화값이 10원 하락하면 300억원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원화가치가 하락하면 장부상 평가손익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기업의 환율 시름은 하반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지난 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5~5.25%로 올리자 시장에선 달러당 원화값이 1400원을 찍을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Fed가 작년 3월 이후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리면서 한국과 금리 차는 최고 1.75%포인트로 역대 최대로 벌어졌다. 재계 5대 그룹의 한 임원은 “달러당 1500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더 큰 문제는 기업의 기초 체력이 약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경기 침체에다 재고 증가로 재무구조가 갈수록 악화해서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기업 입장에선 고환율, 고금리라는 두 개의 퍼펙트 스톰(동시다발적 악재)을 겪어야 하는 셈”이라며 “유동성 위기에 대응하면서 미래 필수 자산을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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