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창용 “물가 안정이 최우선 목표…연말까지 3%대 갈지 지켜봐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7일 “높은 물가 오름세가 지속하는 한 물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통화정책을 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 총재는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고물가가 고착되면 경제 전반에 더 큰 손실이 초래될 수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은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1년 만에 동결한 결정과 관련해서도 “경기보다 물가를 우선하고 금융안정을 우선 고려했다고 해석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번에 기준금리를 연 3.50% 수준에서 동결한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먼저 지난 1년 반 동안 3%p 오른 금리가 우리가 예상한 물가 경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점검할 때가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8%로 떨어졌고 3월 이후 4.5%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연말에는 3%대 초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데, 그런 경로가 실제로 일어날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속도와 최종금리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것과 관련해 “(향후) 지표를 보고 판단할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연준이 긴축 속도를 낮추는 쪽으로 분위기가 잡혔다가 2월 들어 고용·물가 지표가 오르면서 변화가 있다”며 “사실 저도 모레 파월 의장이 의회에서 어떤 발언을 할지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이 총재는 최근 환율 불안 우려에는 “기준금리 동결 이후 환율 변화는 동결 때문이라기보다 미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가 급격히 변하면서 전 세계적인 강달러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또 “금리 인하 논의는 시기상조”라며 “물가가 아직 4%대 후반이고 올해 말까지 3%대로 물가 수준이 수렴하는지를 볼 때까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