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순신 아들 다니는 서울대생의 편지 "나도 학폭 피해자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 서울대학교 학생이 4일 자신도 중학생 때 학교 폭력 피해를 봤다고 고백하며 "폭력에 무너지지 않고 그 다리를 건너온 우리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응원의 글을 적었다.

전날 서울대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자신을 '익명의 사범대학 학생'이라고 소개한 A씨가 '학폭 피해자에게 드리는 글'이라며 자필로 쓴 글을 올렸다.

사진 서울대 에브리타임 캡처

사진 서울대 에브리타임 캡처

A씨는 "학교 폭력 가해자가 제대로 된 처벌, 반성도 없이 잘 살고 있는 현실에 많은 피해자가 힘겨워하고 있을 요즘"이라며 자신도 학교 폭력 피해자라고 밝혔다.

사건 당시 중학생이었다는 그는 "가해자들의 괴롭힘, 방관하는 또래들의 무시, 네가 문제라는 담임 교사의 조롱으로 매일 살기 싫다는 생각만 하며 하루하루를 보냈다"며 "학교는 지옥이었고 부모님조차 저의 정서적 환경보다는 학업 성적에 관심을 둬 집조차 안식처가 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여름방학엔 학교에 가지 않으니 괜찮을 줄 알았는데 등록한 학원에서 다른 학교 학생이 '너 왕따라며?'라고 비웃더라. 부끄러워하고 숨어야 할 쪽은 가해자인데 손가락질당하는 사람은 저 하나였다"고 말했다.

A씨는 "가해자들은 몇 마디 훈계만 들은 것이 고작이었고 그 어떠한 사과도 없었다"며 "나중에 듣기로는 한 가해자가 '걔 자살했으면 학교 문 닫았을 텐데 아깝다'(라고) 했다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잘 살고 있는정모씨의 생각도 별반 다르지 않았을 거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앞서 정순신 변호사는 아들의 학교폭력 가해 논란으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된 지 하루 만에 자진 사퇴했다. 정 변호사의 자녀는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폭력 없는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교육자가 되고 싶다는 A씨는 "지금 이 순간도 잠 못 이루고 있을, 아픔을 가진 피해자들이 제 말에 위로받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당신에겐 아무 잘못이 없다. 상처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아픔이 길겠지만 영원하진 않으니 삶을 포기하지 말라. 당신은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의기소침하지도 말라. 당신을 언제나 응원한다"며 글을 마무리했다.

이 글은 5일 오후 5시 기준 좋아요 수 220개 이상을 받으며 공감을 얻었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나도 유사한 학교폭력을 당했다. 그래도 언젠가 꼭 좋은 사람이 옆에 생기더라", "중학교 때 학교폭력을 당했다. 아직도 중고등학교 시절을 직시하는 건 힘들다", "나도 사범대생인데, 학교폭력 가해자랑 지금 같은 과다. 가해자는 언젠가 떳떳하지 않은 순간이 올 거다"라는 등 자신의 피해 경험을 나누는 동시에 응원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