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제봉 부결' 野도 몰랐다..."'위안부 매춘' 류석춘 옹호 성명 문제된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제봉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 선출안이 부결됐다. 여야가 합의해 올린 인사 안인 만큼 가결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국민의힘 몫으로 추천됐던 이 교수의 편향적 행보에 더불어민주당이 대거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의원총회에서 (이 교수 부결에 대해) 공식적으로 의견을 나누지 않았다”며 “다만 이 교수 (발언에 관한) 문제의식들이 의원 간 입에서 입으로 공유되면서 이런 부결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4일 국회에서 제403회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장진영 기자

24일 국회에서 제403회국회(임시회) 제7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장진영 기자

이 교수는 2019년 9월 강의 도중 “일본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해 기소된 류석춘 전 연세대학교 교수 사건과 관련해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당시 공동 성명한 한·미·일 3개국 교수·지식인 72명 중 한 명이었던 이 교수는 성명을 통해 “검찰의 기소는 한국 고등교육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는 과거 이 교수가 한 언론에 기고한 글도 문제 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교수는 지난해 9월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대한민국의 역사교육’이란 제목의 칼럼에서 “문재인 정권이 종북, 종중 사대 매국세력이었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라고 썼다.

이에 대해 오 대변인은 “국민 갈등을 초래했던 문제가 있는 인물로서 진화위 취지에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출되더라도 정상적인 위원회 운영이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에서도 이 같은 부결이 나온 것은 의외라는 분위기다. 오 대변인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조차 예상하지 못한 일”이라며 “(부결이) 야당의 공식적인 당론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의원 개개인의 판단으로 된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 합의하기 원만한 정상적 인물을 제시하는 것이 여당이 해야 할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민주당을 향해 “여야가 합의한 건데 뭐하는 거냐”라고 항의하며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