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4월 말 국빈 방미 추진…성사 땐 MB 이후 12년 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올해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4월 말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이 한·미 간에 논의되고 있다. 성사된다면 ‘국빈’ 자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16일 “대통령의 방미 계획은 현재 한·미 간에 형식과 시기를 협의 중”이라며 “조율이 다 되면 합의된 날짜에 대통령실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15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의 백악관 국빈 만찬을 주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시기는 4월 하순으로 예정돼 있으나 구체적인 시점은 유동적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가 성사되면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2년 만이다. 정상의 외국 방문은 국빈·공식·실무·사적 방문 등으로 분류되는데, 국빈 방문은 백악관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가 숙소로 제공되고 공식 환영·환송식과 국빈 만찬을 하는 등 최고 수준의 예우를 받는다. 지난해 1월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외국 정상이 국빈 자격으로 방미한 건 지난해 12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유일하다.

현재 양국은 정상회담의 주제를 ‘미래 동맹(Alliance for the Future)’으로 정하고 양국의 협력 범위를 대폭 확대하는 의제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등 첨단 과학기술과 우주·사이버는 핵심 분야로 꼽힌다. 외교 소식통은 “지난 70년간 양국의 핵심 관심사가 북핵 대응과 안보 협력이었다면, 미래 70년을 대비하기 위해선 공급망 재편과 기후변화 등 신흥 안보와 첨단 과학기술 분야의 협력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북핵 대응에서 양국 간 진전된 합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지난달 한·미 국방장관 회담, 지난 3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강화된 확장억제 의지를 양국 정상이 공동성명을 통해 직접 천명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중 전기차 보조금 차별 조항(미국산 전기차만 보조금 지급) 역시 의제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현대차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이 완공되는 2025년까지 시행을 유예해달라는 입장이다.

미국은 미·중 패권 경쟁 속에서 한국이 바이든 행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 추진에 좀 더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공급망 협력과 대만해협 문제가 대표적 사례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확대를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