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화당 ‘경제심판론’ 통했다…바이든 국정변화 불가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8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기대했던 ‘붉은(공화당의 상징색) 물결’은 일지 않았다. 미국 동부시간 9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후 11시) 현재 연방 상원과 하원을 어느 당이 통제할지 확정되지 않았지만, 하원은 공화당이 앞서고 있으며 상원은 초박빙 혼전 중이다.

CNN 집계에 따르면 하원에선 공화당이 199석, 민주당이 178석을 확보했다. 전체 435석 가운데 아직 58석의 주인이 가려지지 않았다. 과반인 218석까지 공화당은 19석을 남기고 있어 40석이 더 필요한 민주당보다 유리하다.

상원은 CNN과 폭스뉴스 집계 기준으로 공화당과 민주당(무소속 2석 포함)이 각각 48석을 확보했다. 선거 대상인 35석 가운데 네바다·애리조나·위스콘신·조지아 4개 격전지는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민주당은 공화당이 갖고 있던 상원 격전지 펜실베이니아의 의석을 빼앗으며 유리한 고지에 올라섰다.

관련기사

공화당 ‘1·6 폭동 조사위’ 해체할 듯

개표가 70% 진행된 네바다주와 98% 진행된 위스콘신주는 공화당이 우세하다. 개표가 98% 진행된 조지아주, 61% 진행된 애리조나주는 민주당이 선두다. 조지아주에선 민주당 래피얼 워녹 상원의원(득표율 49.4%)과 공화당 허셜 워커 후보(48.5%)의 득표율 격차가 0.9%포인트에 불과해 승자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최종적으로 어느 후보도 득표율 50%를 못 넘기면 주법에 따라 12월 초 결선 투표를 치르게 된다.

개표 진행이 가장 느린 애리조나주 선거 당국은 개표 마감까지 “최대 12일”이 걸릴 수도 있다고 예고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케빈 매카시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2시 연설에선 “내일 아침에 눈 뜨면 우리가 다수당이 돼 있고, 낸시 펠로시는 소수당이 됐을 것”이라며 “공화당은 일할 준비가 됐으며, 미국을 다시 본래 궤도에 올려놓겠다”고 말했지만, 상황이 이렇다 보니 축포를 터뜨리지 못하고 있다.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이 되면 하원의장으로 유력한 매카시 원내대표는 인플레이션 대응, 범죄와의 전쟁, 남부 국경 통제 등을 주요 어젠다로 제시했다.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면 조 바이든 행정부의 국정 운영에는 변화가 불가피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한 민주당 모금 행사에서 “우리가 하원과 상원에서 지면 남은 2년이 끔찍하게 될 것”이라며 “좋은 소식은 내겐 비토(거부권)를 행사할 펜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CNN이 전했다.

공화당이 하원을 이끌게 되면 바이든 대통령과 그 가족을 포함해 바이든 행정부 인사들을 상대로 각종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 강경파가 법사위원장 등 하원 요직을 맡으면 ‘1·6 폭동 조사위원회’의 활동이 정지되고 바이든 차남 헌터의 중국·우크라이나 관련 비즈니스 거래를 조사할 가능성이 있다. 1·6 폭동 조사위원회에서 활동한 민주당 일레인 루리아 하원의원(버지니아주)은 이날 공화당 젠 키건스 후보에게 패해 낙마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지원을 재검토할 가능성도 있어 전쟁의 양상이 바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이 추진한 대규모 지출 법안이 더는 의회를 통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최근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친환경 정책을 공화당이 되돌리려고 시도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2024년 미국 대통령선거 시계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에게 재선 출마 여부를 선언하라는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커진다. 상원 선거 결과에 따라 백악관이 행정부 인적 쇄신을 단행해 ‘바이든 2기’ 행정부가 출범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이번 중간선거에서 중요한 격전지였던 펜실베이니아주에선 트럼프의 지지를 받은 상원의원 후보 메메트 오즈, 주지사 후보 더그 마스트리아노가 모두 패배를 맛봤다. 두 후보 모두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의 패배를 부정하는 발언을 일삼았는데, 펜실베이니아가 트럼프를 심판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몰락한 러스트벨트에서의 삶을 담은 자전적 소설 『힐 빌리 엘리지』를 쓴 작가 JD 밴스는 오하이오에서 상원의원에 당선됐지만, 이는 공화당이 3200만 달러(약 437억원)를 쏟아부은 결과라고 폭스뉴스는 전했다.

주지사 선거선 민주당이 절반 승리

같은 날 치러진 36곳 주지사 선거에서 9일 오전 9시 현재 민주당이 2곳을 추가하며 15곳을 확보했다. 공화당은 2곳을 빼앗기고 16곳을 지켰다. 이번에 선거를 치르지 않은 14개 주까지 더해 50개 주에서 경합주 5곳을 제외하면 민주당과 공화당은 21대 24 구도가 된다.

민주당은 주지사 2석 추가로 하원에서의 부진을 다소 벌충하게 됐다. CNN·NBC 집계에 따르면 민주당은 공화당 주지사로부터 매사추세츠·메릴랜드를 되찾았다.

트럼프 백악관 대변인을 지낸 새라 허커비 샌더스는 아버지에 이어 2대째 아칸소 주지사에 당선됐다. 올해 40세인 그는 아칸소 첫 여성 주지사가 됐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 당선자는 흑인으로선 이 주의 첫 주지사이고, 미국 전체로는 세 번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