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정성호 "한동훈 매우 똑똑…김의겸, 준비 단단히 질문했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진영 기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진영 기자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같은 당 김의겸 의원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국감장에서 설전을 벌인 것과 관련해 "국회에서 장관이나 국무위원에 대해 질의를 하게 될 때는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서, 또 법적 근거를 갖고 질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측근이자 4선 중진인 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는 제가 알 수 없다"면서도 "한동훈 장관은 매우 똑똑한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한 장관이 똑똑한 사람이기 때문에 좀 더 준비를 단단히 해서 질문했어야 한다는 조언이냐'는 진행자의 이어진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다만 '김의겸 의원한테 얘기해 보셨나'는 물음에 그는 "그렇게 가까운 사이는 아니다"고 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4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제보받은 내용이라며 한 장관이 지난 7월 윤석열 대통령과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들과 밤늦게까지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한 장관은 "매번 허황된 말씀을 하는데 어떤 근거로 말씀하시나"라며 "거기에 제가 있었거나, 비슷한 자리에 있었거나, 근방 1㎞에 있었으면 장관직을 걸 테니 의원님도 (직을) 거시라"라고 받아쳤다.

한 장관은 다음날인 25일엔 "매번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해도 그냥 넘어가 주고 책임을 안 지니까 자기는 그래도 되는 줄 알고 이런 것 같지만, 이번엔 달라야 한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사실이냐고 물은 것에 법적 책임을 지우겠다면 피하지 않겠다. 당당하게 맞서 싸우겠다"며 "제보 내용이 맞는지도 계속 확인 작업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