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양산 사저 경호 확대…“흉기 위협 방치 안 돼” “경호 지금도 60여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대통령 경호처가 21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인근 경호 구역을 재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경호 구역은 사저 울타리까지였으나 22일 0시부터 울타리로부터 최장 300m까지 경호 구역이 확장됩니다. 경호처는 “평산마을 집회·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 칼 등 안전 위해 요소가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의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고통도 고려했다”고 했습니다.

지난 15일 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5월부터 시위를 계속해 온 A(65)씨를 협박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A씨는 고소 이튿날에도 문 전 대통령 비서실 관계자를 커터 칼로 위협해 경찰에 긴급 체포됐습니다. A씨는 특수 협박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7일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 집회·시위와 관련해 “다 법에 따라 되지 않겠느냐”고 해 야권의 반발을 샀습니다. 그러나 지난 19일 경호 강화 검토를 지시하며 김종철 경호차장에게 직접 평산마을로 가 집회·시위 관련 고충을 들으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경호처 발표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경호 강화 조치에 따른 엄정한 법 집행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 “욕설에 흉기까지? 도 넘었다”
“잘했다. 불법으로 시위 및 위협을 하는 것까지 방관해서는 안 되지. 법은 공평 엄정하게”
“아무리 집회의 자유가 있다지만 욕설에 칼은 아닌 것 같다.”

# “경호 인력 등 비용 늘겠네”
“인근 300m 확대면 인력은 얼마나 늘어나나?”
“경호는 지금도 60여명이나 되는데….”

# “악성 시위 막으면 비용도 줄어”
“인근 주민들 고생이 심하네. 소란 막을 다른 방법은 없나?”
“부적절한 시위 금지해서 비용 낭비 막아야”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