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엑스포 유치에 최태원·이재용 나선 이유 있었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19일 서울 용산구 하이브엔터테인먼트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 위촉식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박지원 하이브 대표(앞줄 왼쪽부터)와 방탄소년단이 기념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1]

19일 서울 용산구 하이브엔터테인먼트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대사 위촉식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박지원 하이브 대표(앞줄 왼쪽부터)와 방탄소년단이 기념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1]

#1. 지난달 2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170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경쟁 프리젠테이션(PT)에서 나선 한덕수 국무총리는 2분여 동안 프랑스어로 연설했다. 영어에 능통한 한 총리가 프랑스어를 능숙하게 소화하자 우리 측 인사들 사이에서도 탄성이 터져 나왔다. 총리실 관계자는 “(한 총리가) 프랑스어 발음 하나하나 손수 교정하면서 준비했다”고 귀띔했다.

#2. 이날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각국 대사들을 만나 부산의 2030 엑스포 유치를 지지해줄 것을 호소했다. 최 회장은 유치위원회 관계자들에게 “주요 국가 대사 부인들의 생일도 파악해달라”고 했다. 진심이 통해야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였다.

2030년 부산에 세계박람회를 유치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총력전에 나섰다. 1993년 대전엑스포, 2012년 여수엑스포가 있었지만 모두 ‘인정 박람회(Recognized Exhibition)’였다. BIE가 관할하는 엑스포지만 규모와 위상 면에서 한 단계 아래다. 부산 유치를 추진 중인 박람회는 ‘등록 박람회(Registered Exhibition)’다. 1851년 시작한 런던 만국박람회의 전통을 잇는 ‘진짜 엑스포’다.

정부와 부산시는 지난해 6월 BIE에 2030년 엑스포 유치를 공식 신청했다.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을 유치위원장으로, 5대 그룹 총수가 부위원장을 맡는 민간 유치위원회도 결성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였다. 그런데 해가 바뀌고 상황이 달라졌다. 당초 가장 강력한 후보는 러시아 모스크바였다. 우크라이나는 오데사 유치를 희망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두 도시 모두 손을 들었다. 그 사이 ‘오일머니’를 무기로 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급부상했다. 정부와 민간 유치위원회에선 부산엑스포 유치에 다소 소극적이었다. 모스크바가 워낙 강자였고 사우디의 위세도 대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선 과정에서 당시 윤석열 후보가 “국운을 걸고 유치하자”며 군불을 지폈고, 러시아의 탈락까지 겹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전면에 나선 것도 힘이 됐다. 지난달 2차 PT가 성공적으로 끝난 뒤 정부와 재계는 ‘총력전’ 태세를 갖췄다. 지난 8일 한덕수 총리와 최태원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유치위원회’가 출범했다.

재계도 적극 호응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위촉직 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수장이 모두 참여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주요 도시의 유치 경쟁 상황에 대해 “전반전이 0대1로 뒤진 채 끝났지만, 감독이 바뀌었고 스트라이커를 투입했으니 후반 역전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유치위에 이름을 올린 기업들은 ‘할 수 있는 모든 걸 한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5월부터 정현호 부회장을 중심으로 유치지원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동원해 지원에 나섰다. 최태원 공동위원장의 SK그룹 역시 월드엑스포(WE) TF를 꾸려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LG·롯데·CJ그룹 등도 역량을 보태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