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연 측근 김용진, 지역위원장 지원 철회…차기 경제부지사?

중앙일보

입력

김용진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중앙포토

김용진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중앙포토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측근인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이 더불어민주당 이천지역위원장 신청을 철회했다. 유력한 초대 경제부지사 후보로 거론돼 온  김 전 차관의 선택을 두고 경기도 관가에선 사실상 부지사로 내정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전 차관은 11일 이천지역 주민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민주당 이천시 지역위원장 지원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이유를 “김동연 도지사를 만들고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지사 취임을 준비했던 저로서는 신임 김동연 도지사가 조기에 안착해 성공토록 돕는 것이 지금 저의 책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이천 지역위원장은 너무도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이었고, 이천을 바로 세우고 더욱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믿었다”며 “하지만 김동연 도지사의 앞에는 더욱 큰 도전과제들이 기다리고 있고 저의 도움이 간곡히 필요하다. 보다 큰 대의에 봉사하는 것이 저의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당분간 개인을 내려놓고 위기의 대한민국, 경기도의 경제를 살리고 민생경제를 회복시키는 일에 전념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차관은 자타공인 김 지사의 최측근이다. 김 지사가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맡았을 때 기획재정부 2차관으로서 호흡을 맞췄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임기를 1년 4개월 남긴 상황에서 사직서를 내고 김 지사 선거 캠프에 합류해 눈길을 끌었다. 선거 캠프에선 후보 비서실장을, 인수위원회에선 부위원장으로 일했다.

 기획재정부 근무 당시 김동연 경기지사(가운데)와 김용진 전 기재부 2차관(왼쪽). 중앙포토

기획재정부 근무 당시 김동연 경기지사(가운데)와 김용진 전 기재부 2차관(왼쪽). 중앙포토

김 지사가 경제부지사를 신설하면서 후보군에 거론됐지만 지난달 말 민주당 이천지역위원장에 공모에 신청서를 냈다. 민주당 안팎에선 김 전 차관이 경제부지사 제안을 고사했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김용진 “선거 과열 등 이유”…확대 해석 경계

이날 메시지로 다시 김 전 차관의 부지사 내정설이 돌고 있지만 김 전 차관 본인은 “3명이 출마한 이천 지역위원장 선거 경쟁이 과열돼 지원 철회를 결정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이천지역 (민주당) 지방선거 결과가 좋지 않아 지역위원회가 반성하고 단합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랐는데, 선거 분위기가 과열되면서 다시 분열 조짐이 보였다”며 “‘내가 먼저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맞다’는 생각에 지원을 철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SNS에 올린 글에도 “지역위원장 공모절차가 진행되면서 지역위원회가 분열될 조짐을 보이며, 위태로워진 것도 지원을 철회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적었다.

김 전 차관은 “(제가) 인수위원회에서도 책임 있는 역할을 했으니 끝까지 김 지사를 돕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특정 자리에 결정돼 (지역위원장 지원) 철회한 것이 아니다”라고 거듭 부인했다. 그러면서 “(경제부지사 임명에 대해선) 김 지사 나름대로 여러 고민이 많을 것이다. 내가 부담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차기 경기도 경제부지사 후보로는 김 전 차관 외에도 염태영 전 수원시장, 윤덕룡 KDI 연구위원 등도 거론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