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5년 된 잠실5단지 '6800세대' 대단지 된다…7년 만에 50층 재건축안 통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모습. 뉴스1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모습. 뉴스1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 5단지’의 정비계획안이 재건축 사업을 추진한 지 7년여 만에 통과됐다. 올해로 준공 45년을 맞은 이 단지는 한강변에 위치해 서울시내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로 꼽힌다. 향후 최고 50층, 7000세대 가까운 대단지를 짓는 게 가능해졌다.

현 3930세대→재건축 후 6815세대 탈바꿈

서울시는 16일 ‘잠실 5단지 재건축정비계획 변경 및 경관심의안’이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수권소위는 도시계획위의 권한을 위임받아 정비계획안을 검토·심의한다. 이번 정비계획안 통과로 현 3930세대인 잠실 5단지(35만8077㎡) 아파트는 재건축 이후엔 6815세대(공공주택 611세대 포함) 규모로 탈바꿈한다.

일부 부지의 용도(제3종 일반주거)는 준주거로 상향됐다. 준주거에선 대형마트·백화점 등의 입점이 가능하다. 용적률은 400% 이하까지 허용돼 최고 50층까지 건물을 올릴 수 있다. 현 잠실 5단지 최고층은 15층이다. 5단지는 잠실역과 맞닿아 있다.

당초 재건축 조합은 호텔 건축을 계획했다가 방향을 바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라 호텔 대신 100세대를 추가 공급하는 쪽으로 선회했다.

잠실5단지 재건축정비구역.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잠실5단지 재건축정비구역.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2014년 재건축 추진 후 ‘답보 상태’

잠실 5단지는 1978년 준공 후 노후화돼 2014년 재건축 사업이 추진됐다. 하지만 2017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이후 사업이 답보상태였다. 서울시와 조합 측간 학교용지 확보와 관련해 이견을 보인 게 대표적인 걸림돌이 됐다. 이 과정에서 교육환경평가 심의가 3년 이상 지연되기도 했다.

지지부진하던 사업은 지난해 4월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급물살을 탔다. 서울시의 재건축 정상화 추진방향에 따라 여의도, 압구정 등 주요 재건축 단지처럼 잠실 5단지도 주민 간담회가 열렸고, 사업절차 재개가 이뤄졌다. 서울시는 주민 건의사항을 듣고 정비계획안의 세부내용을 조정하는 등 사전 준비과정을 거쳤다.

과거 발목을 잡던 교육환경평가도 6차례 심의 끝에 지난해 8월 교육환경보호위원회심의를 통과했다. 이후 도시계획위 수권소위에서 공원 내 일부 시설의 공공주택 전환, 교육환경평가 결과에 따른 학교용지 면적 증가 등을 수정 가결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 시장 취임 이후 재개발‧재건축 정상화를 역점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며 “주요 재건축 단지 중 사업 정상화가 처음으로 가시화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뉴스1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뉴스1

잠실5단지 정비계획은 수권소위 심의내용을 반영해 재공람 공고를 거친 후 최종 결정·고시된다. 교통영향평가와 서울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치면 건축계획이 확정된다. 서울시는 획일적인 건축 디자인을 벗어나기 위해 특별건축구역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주민들의 의지가 강한 만큼 이른 시일 내 재건축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다른 주요 재건축 단지인 여의도, 압구정 등도 사업 정상화 단계를 밟고 있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여의도와 압구정 아파트지구 내 일부 단지에서는 ‘신속통합기획’을 신청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의 경우 이미 정비계획이 입안된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