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대학혁신추진사업단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온라인 성과공유회’ 개최

중앙일보

입력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2월 9일(목) 오후 2시 교내 유담관 로비층(L층) Co-working Space에서 ‘서경대학교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온라인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석형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추진사업단 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서경대학교는 중장기 발전전략인 ‘서경비전 2025’에 따라 창의적 실용 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 인프라 혁신이라는 3대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CREOS형 글로벌 실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대학교육혁신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며, “이러한 일련의 사업들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고 이를 대학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고 확산하는 자리를 갖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개회사에 이어 서경대학교가 지난 3년 동안 고등교육의 혁신과 대학 발전을 위해 추진하며 이뤄낸 교양교육, 전공교육, 인프라, 학생 교수학습 및 지도, 교수 질 관리 영역에서의 세부 추진 과제들이 소개되었으며,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교육공간 △Global Challenge △코로나 시대 언택트 진로심리 우수사례 △휴먼터치(Human Touch) SKU 학습역량 강화 성과 등이 우수사례로 발표되었고 영상으로 공유됐다.

첫 번째로 진행된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교육공간 발표에서는 먼저 교과·비교과 교육역량 강화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공간 지원을 위해 구축된 ‘교육 인프라’에 해당되는 PBL Class, Panel Discussion Lab, 그리고 Project Room 등이 소개되었다. 이와 함께, 현장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에서 요구되는 공간 지원을 위해 구축된 ‘콘텐츠 및 시제품 제작 인프라’에 해당하는 AR/VR Studio, Prototyping Lab, Motion Capture Lab 등이 소개되었다.

두 번째로 진행된 Global Challenge 발표에서는 지난 3년간 추진해 왔던 Global Challenge 3개년 추진 개요에 대한 설명이 앞서 진행되었다. 대학혁신추진사업단에서는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 및 외국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서경대학교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그 중에서도 ‘공감’과 관련된 비교과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였으며, 회화 능력을 키우는 비교과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했다. 그 밖에 소비자 분석, 투자제안서 작성, 발표역량과 관련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또한 제공했다.

세 번째로 진행된 코로나 시대 Untact 진로심리 우수 프로그램 성과발표에서는 진로심리상담센터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발표에서는 크게 세 가지 프로그램이 소개되었는데, 먼저 진로 발달을 고려한 단계별 진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서경대학교 진로심리상담센터는 학생들에게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진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기 이해, 진로 탐색, 진로 설계, 진로 결정이라는 4단계 상담체계를 바탕으로 한 캠프 프로그램 및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SKU-NSLB(No Student Left Behind) 단계별 위기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영역에 있어서 지속적인 정신건강을 관리하고 부적응 가능성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심리적 취약점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재학생 적응 향상 및 역량개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네 번째로 진행된 ‘휴먼터치(Human touch)' SKU 학습역량강화 (S-Learning) 성과 발표에서는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두 가지 우수성과 사례가 공유되었다.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생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기관이 되자는 비전을 가지고 학생유형별 맞춤형 지원, 역량 중심 교육성과 지향, 공동체 기반 학습경험 지원이라는 세 가지 방향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발표에서는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진행한 교수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S-learning lab), 학습 배려자 밀착 지원, 1:1 학습전략 컨설팅(S-Learning Clinic)에 대한 성과가 소개되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1주기 사업 종료에 따라 사업성과 확산을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성과공유회는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제반 성과와 우수사례를 망라해 공유함으로써 대내외적인 성과 확산 및 홍보의 기회가 되었다.

이석형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사업추진단장은 “금번 성과공유회가 대학 교육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귀중한 학습과 구명의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평가를 통해 우리 대학이 추진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뉴노멀 시대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모형과 대학발전 모델을 수립, 확산시켜 학생들의 교육력을 높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 19 상황이 악화됨에 온라인으로 개최된 ‘서경대학교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회’는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