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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효과'에 2030도 몰렸다…현대백화점 사상 최대 매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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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현대백화점]

[사진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10일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전년 대비 57.2% 늘어난 3조5724억원 매출(연결 기준)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사상 최대 매출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4.6% 증가한 2644억원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촉발 직전 영업이익과 근접한 수치다.

백화점 부문은 연간 기준 20.2% 늘어난 2조1032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53.5% 증가한 3048억원을 거뒀다. 4분기 기준으로도 매출은 12.7% 증가한 5666억원, 영업이익은 28.3% 늘어난 1049억원을 기록했다.

백화점 부문의 견조한 실적 성장은 백화점 핵심 상품군인 럭셔리(명품)와 남녀 해외 패션 등이 외형 성장 덕분이다. 현대백화점 해외 명품군 전체 매출은 38% 늘었으며, 부문별로 워치주얼리 54.2%, 해외 남성패션이 59.6% 각각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2월 더현대 서울 오픈과 판교점 등 주요 점포의 영패션전문관 리뉴얼, 20~30대 VIP고객 유치를 위한 전용 VIP 라운지 ‘클럽YP’ 론칭 등 전사적인 MZ세대 공략 전략을 펼쳐 압도적인 신규고객 창출효과를 이끌어냈다.

실제 지난해 현대백화점 20‧30대 매출 및 고객 수는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0대 및 30대 고객 수는 전년 보다 각각 86.7%·54.2% 증가했으며 2030대 매출 비중은 43.4%를 기록했다. 특히 2030대 우량 고객이 몰리며 20대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95.8% 늘었고 30대 매출은 40.3%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적자 폭은 408억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간과 비교(655억원)해 적자폭이 247억원 개선되며 코로나19 이전보다 매출 규모가 2배 증가했고 적자 폭은 절반 가까이 줄어 들었다. 회사 측은 현대백화점면세점 올해 매출액이 2조원을 돌파하고 향후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마트

이마트

한편 이마트도 2020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24조9327억원으로 전년 대비 13.2% 증가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2020년에 22조330억원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올린 데 이어 또다시 기록을 갈아치웠다.

연간 영업이익은 3156억원으로 33.1%, 순이익은 1조5919억원으로 339% 늘었다.

다만 4분기 실적은 기대에 못 미쳤다. 4분기 매출은 6조8603억원으로 19.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61억원으로10.4% 줄었다. 순이익은 698억원이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1330억원을 42.8% 하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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