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결합 불승인…인수합병 무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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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13일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반대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3년을 끌었던 두 회사의 인수합병(M&A)은 무산됐다. 대형 다국적 기업은 M&A 때 주요국 경쟁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는 EU 결정 발표 직후 “(기업결합 신청 관련) 심사보고서가 발송돼 있는 상황”이라며 “원칙대로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입장문을 냈다. 다만 공정위는 “해외 경쟁당국에서 불허하는 경우 (해당) 회사에서 기업결합 신청을 철회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신청이 철회되면 해당 사건은 종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수 주체였던 현중도 EU 발표 직후 “EU 결정은 비합리적이고 유감스럽다”며 “최종 결정문을 면밀히 검토한 후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대응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U의 이번 결정으로 한국·일본 등 나머지 경쟁당국의 판단이 무의미해졌다. 합병을 불허한 EU 지역에서는 영업할 수 없기 때문이다. EU와 함께 세계 선박 발주량 ‘톱3’에 드는 일본도 반대할 것이란 관측도 이미 나왔다. 2019년 일본 경제산업성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공적자금 지원을 문제 삼아 공개 경고를 한 적도 있다.

두 회사가 합쳐지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에서 점유율이 60%를 넘는 세계 1위 초대형 조선사가 탄생한다. 해운업이 강한 EU가 이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했다.

2019년 본계약에서 산은이 EU 등 6개국 합병 승인을 인수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던 만큼, 대우조선은 앞으로 새 주인 찾기에 나서야 한다. 한국 조선업 재편 계획도 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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